상단영역

본문영역

다스-청와대-다스 오간 이명박 '25년 측근' 신학수가 검찰의 다음 타깃이다

  • 허완
  • 입력 2018.01.22 04:44
ⓒ뉴스1

검찰이 지난 20일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나선 다스 전·현직 임직원의 주거지 3~4곳 중에 다스 감사인 신학수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자택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또 한 명의 이 전 대통령 측근이 향후 검찰 수사에 어떤 변수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 전 비서관은 이 전 대통령의 고향(경북 포항) 후배로, 1993년 이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을 지내던 시절 서울 종로지구당 총무부장을 맡으며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민정1비서관을 지냈다. 그는 2015년 다스 감사를 맡기 훨씬 이전인 2000년 6월부터 1년 반 동안 다스 충남공장 관리팀장을 맡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신 전 비서관이 청와대 근무 시절에도 다스의 경영 상황을 챙겼고, 이상은 다스 회장이 경영상 결정을 내릴 때 청와대와 연락을 담당하는 인물이었다는 말이 돌기도 했다.

신학수 전 비서관. 한겨레 자료사진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김성우 전 다스 대표이사 등이 이 전 대통령 집권 시절 청와대에 업무와 관련해 보고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고, 신 전 비서관의 자택 압수수색 때도 다스의 경영상 의사결정과 관련한 문서와 개인 자료 등을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신 전 비서관을 소환할 방침인데, 향후 신 전 비서관이 어떤 진술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신 전 비서관을 조사할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다스가 비비케이(BBK) 주가조작 사건으로 손해를 입은 투자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국가권력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신 전 비서관이 20년 이상 이 전 대통령 곁을 지킨 만큼 다스 실소유주 의혹이나 투자금 회수에 청와대가 관여했는지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미 이 전 대통령의 오랜 측근인 김성우 전 다스 대표가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이 만들어졌다”는 취지의 자수서(자수하는 내용을 적은 문서)를 내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경제 #다스 #이명박 #사회 #검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