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이 '민노총 불참' 노동계와의 첫 만찬 자리에서 한 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저녁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 인사들과 만찬 회동을 갖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새 정부의 노동정책과 관련, "앞으로 새 정부가 노동정책을 어떻게 짜야겠다고 말하기 이전에 우선 노동계와 정부 사이에 국정의 파트너로서의 관계를 다시 복원하는 게 아주 중요하고, 또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지도부 등 노동계 인사들과의 만찬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10년 정도 우리 노동은 아주 소외되고 배제됐다. 노동이 국정의 파트너로 인정받지 못했고, 노동정책이 정부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추진이 됐다"며 이렇게 밝혔다.

건배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그는 "그로 인해서 노동계 전체로 보면 노동조합 조직이 많이 떨어졌고, 노동자 개개인의 삶도 아주 나빠졌다. 경제적 불평등도 심해졌고, 양극화도 아주 격심해졌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가 이미 5달 정도 지났기 때문에 여러모로 확인하고 계시리라 생각하지만, 새 정부는 그동안 우리 사회를 아주 비정상적으로 만들었던 적폐들을 청산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자는 것을 최우선적인 국정목표로 삼고 있다"면서 "그것을 위해 했던 공약들, 제가 전부 다 지킬 수 없겠지만 할 수 있는 최대한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나라다운 나라'는 대통령이나 정부만이 할수 있는건 아니다. 국민들께서 함께 해주셔야만 가능한 일이고, 국민들께서 함께 해주시면 훨씬 더 많이 해낼수 있는 일"이라며 "노동분야도 마찬가지다. 노동분야에서 새 정부의 국정 목표는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도 많은 정책공약들을 했었는데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 역시 대통령과 정부 의지만 갖도 되는 건 아니고 노동계가 함께 해주셔야만 해낼 수 있는 일이고, 노동계가 함께 해주시면 훨씬 많이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면에서 노동계와 정부가 입장은 달라도 어떤 큰 목표는 같이 하고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노동계와 함께 하고, 노동계의 협력을 얻어야만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라는 국정목표에 대해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또 노동계도 똑같은 목표를 갖고 있을 텐데 어쨌든 정부와 협력하고, 또 대통령을 설득해내고 이렇게 해야만 노동계가 꿈꾸는 그런 세상에 그만큼 더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면에서 오늘 이 만남은 노정이 국정의 파트너로서 관계를 회복하는 아주 중요한 출발이 될 것"이라고 의미부여한 뒤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 첫 만남인 만큼 아주 허심탄회하게 편한 소통의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는 오늘 이 자리가 많이 기다려졌고, 조금 설레이기도 했다. 한편으로는 노동계와의 만남이 너무 늦어지는 것 같아서 조금 초초하기도 했다"면서 "그런데 노동계가 다 함께 하지 못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고 민주노총의 불참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민주노총을 존중하지 않은 청와대의 일방적 진행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간담회 만찬에 불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만찬을 앞두고 발표한 입장문에서 △노정 대화로 논의되던 자리에 일방적으로 노사정위원장을 배석시키겠다고 입장을 정한 점 △일부 산별 및 사업장을 개별 접촉해 만찬 참여를 조직한 점 등을 이유로 "청와대와 정부가 지난 몇달 간 민주노총의 진정성 있는 대화 요구를 형식적인 이벤트 행사로 만들며 파행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노동 #정치 #문재인 #노동계 #민주노총 #한국노총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