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르셀로나 테러에 트럼프가 신속하게 반응했다. 샬러츠빌 때는 '팩트가 필요하다'고 했다.

  • 허완
  • 입력 2017.08.18 10:47
  • 수정 2017.08.18 10:51

1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일어난 테러로 최소 13명이 숨졌다. 몇 시간 지나지 않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급진적 이슬람 테러"에 대한 과격한 발언을 냈다.

지난 12일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있었던 백인우월주의자 시위에서 폭력 사태가 일어나 여성 한명이 숨졌다. 백인우월주의자의 소행이었다. 그러나 트럼프는 특정 증오 집단(=백인우월주의자)들을 규탄하기 이전에 모든 "팩트들"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바르셀로나 사건에 대해 처음에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미국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테러를 규탄하며, 도움이 필요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겠다. 강해지길. 우린 여러분을 사랑한다!

이 트윗을 올린지 1시간도 지나지 않아 트럼프는 바르셀로나 테러가 "급진적 이슬람 테러"와 연관이 있다는 듯한 트윗을 올렸다.

미국의 퍼싱 장군이 테러리스트를 잡았을 때 어떻게 했는지 공부하라. 35년 동안 급진적 이슬람 테러가 없었다!

공화당 경선 당시, 트럼프는 청중들에게 제1차 세계대전 당시의 미군 장군 존 ‘블랙 잭’ 퍼싱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역사가들에 의하면 거짓이다). 마더존스의 보도에 의하면 트럼프는 퍼싱 장군이 1900년대 초에 필리핀에서 반란을 일으킨 무슬림들을 돼지 피에 담갔다 꺼낸 총알로 처형하여 25년간 ‘문제’를 없앴다고 말했다고 한다(트윗에 35년이라고 적은 것과는 또 다르다).

"그는 엄청난 피해를 입힌 테러리스트 50명을 잡았다… 50명을 시켜 총알 50개를 돼지 피에 담갔다. 이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는가? 총알 50개를 돼지 피에 담갔다(이는 이슬람에서는 하람, 즉 죄로 여겨진다). 그는 부하들에게 총을 장전하라고 시키고, 50명을 쭉 세워놓고 그중 49명을 쏴죽였다. 50번째 사람에게 그는 너는 돌아가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너희 쪽 사람들에게 말하라, 고 했다. 그리고 25년 동안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다."

이 이야기를 한 다음 트럼프는 “우리는 강해져야 한다. 스스로를 지켜야 한다. 머리를 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에겐 나라가 없어질 것이다.”고 주장했다.

타임의 2016년 보도에 의하면 역사가들이 알기로는 트럼프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없다. 타임은 한 역사가가 퍼싱 ‘답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고 썼다.

트럼프는 바르셀로나 사건이 일어난지 몇 시간만에 트윗했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테러로 다루고 있다고 밝혔다. IS는 아마크 통신으로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혔으나, 지도부가 이번 사건에 얼마나 개입되어 있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은 17일 오후에 이 사건을 트럼프에게 브리핑했다.

트럼프가 즉각 반응한 것은 샬러츠빌의 폭력 사태에 대한 반응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12일 샬러츠빌 사건은 로버트 E. 리 남부 연합군 장군 동상 제거에 반대하는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시위 중에 일어났다. 당시 트럼프는 "여러 편들"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백인우월주의자가 항의 시위자들에게 차를 몰고 돌진해 32세 여성이 숨졌지만, 트럼프는 이틀이 지난 14일에서야 증오 집단을 명확히 호명하며 규탄했다.

그러나 하루 뒤인 15일 기자회견에서 트럼프는 12일에 했던 애초의 발언을 변호하며, 인종차별 단체들에 대해 확언하기 전에 "팩트들"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는 대부분의 정치인들과는 달리, 내가 한 말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다. 섣불리 발언하고 싶지 않다. 내가 토요일에 했던 최초 발언은 좋은 발언이었지만, 팩트를 알기 전에는 직접적인 발언을 하지 않는 법이다. 팩트를 확인하는데는 시간이 걸린다. 아직도 팩트를 다 모른다. 내겐 아주 중요한 절차다. 아주 중요한 발언이다. 그래서 나는 서두르고 싶지 않다. 정치적 발언을 위한 발언은 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팩트를 알고 싶다.”

트럼프는 이어 샬러츠빌에서 벌어진 충돌에 대해 ‘양측’ 모두를 탓했다. “한쪽에 나쁜 단체가 있었다. 그리고 다른 쪽에 마찬가지로 아주 폭력적인 단체가 있었다. 아무도 말하고 싶어하지 않는 얘기지만, 난 지금 말하겠다.”

그러나 트럼프는 과거에도 ‘급진적 이슬람 테러리즘’에 대한 비난은 재빨리 내놓았다. 파리, 맨체스터, 영국, 런던의 테러에 대해서는 하루 안에 반응했다. 런던 테러 이후에는 '무슬림 입국금지'가 필요한 이유가 드러났다고 강변하기도 했다.

‘급진적 이슬람’에 대한 그의 수사는 폭력적이고 광범위하다. 반면 샬러츠빌의 시위에 모인 백인 우월주의자와 인종차별 집단에 대해서는 그 중에 ‘좋은 사람들’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복스가 지적한 대로, 트럼프는 무슬림이 피해자인 폭력 사건에 대해서는 느리게 반응해왔다. 무슬림이 가해자일 때는 즉각 반응했던 것과는 사뭇 다르다.

트럼프는 자신이 테러리즘을 "예측"할 수 있으며, "느낄 수 있다"고 주장했다. IS에 충성을 다한다고 주장한 사람이 2016년 6월 플로리다 주 올랜도의 게이 나이트클럽에서 총기를 난사해 49명을 죽이고 여러 부상자를 냈을 때, 트럼프는 ‘급진적 이슬람 테러리즘에 대해 내가 옳았다’고 떠벌렸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Trump’s Quick Response To Barcelona Attack Makes His Charlottesville Reactions Look Even Wors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도널드 트럼프 #스페인 #바르셀로나 #테러 #샬러츠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