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뱅크시의 진짜 정체가 밝혀졌을지도 모른다

익명의 스트리트 아티스트 '뱅크시'는 가면 뒤에 숨은 슈퍼히어로로 불리곤 한다. 슈퍼히어로처럼 세상을 구하는 대신, '뱅크시'는 스트리트 아트를 통해 현재 사회의 추악한 진실을 폭로한다.

지난 몇 년간, 팬들은 아마추어 형사로 변신해 뱅크시의 정체를 밝히겠다고 나섰다. 팬들이 '뱅크시'라고 주장한 인물들은 오랜 토론 끝에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이번에는 정말로 뱅크시의 정체가 드러난 듯하다. 모두 뱅크시의 친구라고 주장한 이 사람 때문이다.

영국 뮤지션인 DJ 골디는 지난 20일(현지시각) '스크루비우스 핍'의 팟캐스트 '디스트랙션 피스'에 출연해 이렇게 말했다.

티셔츠에 '뱅크시'라고만 적어도 팔린다. 로버트를 무시하는 게 아니다. 그는 훌륭한 예술가라고 생각한다. 그는 예술 세계를 완전히 뒤집어엎었다.

골디가 언급한 '로버트'라는 이름은 많은 이들의 의문을 샀다. 저널리스트 크레이그 윌리엄스는 지난 2016년, 뱅크시가 매시브 어택의 로버트 델 나자일 수도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델 나자는 골디의 친구로, 브리스틀에서 나고 자랐다.

로버트 델 나자.

윌리엄스는 이 이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뱅크시의 작품을 추적했고, 작품이 설치된 시점과 장소가 매시브 어택의 공연과 맞물렸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뱅크시가 지난 2003년 호주에서 작품을 완성했을 때 매시브 어택은 같은 곳에서 콘서트를 열었다.

또한, 델 나자는 뮤지션이 되기 전 그래피티 아티스트로 활동한 바 있다. 윌리엄스에 따르면 델 나자는 "스텐실 그래피티 운동의 선구자 중 하나로, 1980년대 브리스톨에 힙합과 그래피티 문화를 소개했으며 매시브 어택의 앨범 커버를 통해 작품 활동"을 이어왔다.

델 나자가 실제로 뱅크시라면, 이는 그가 정말이지 엄청난 사람이라는 사실을 증명한다. 만약 그가 뱅크시가 맞다면, 역대 최고의 뮤지션 중 한 명이면서도 (*적어도 롤링스톤에 의하면.), 현대 사회에서 가장 화자 되는 비쥬얼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델 나자는 지난 2016년, "우리는 모두 뱅크시다"라고 말하며 콘서트에서 뱅크시 루머를 애매하게 해명한 바 있다.

이번에는 그가 명확한 답변을 주길 바라본다.

 

허프포스트US의 'The Top 10 Prince Songs You Need To Listen To'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화 #미디어 #뱅크시 #그래피티 #아티스트 #로버트 델 나자 #매시브 어택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