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른정당은 "문대통령이 정직하지 못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뉴스1

바른정당은 30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 인준 표결 참석에 응하기로 결정했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갖고 "원칙과 정도에 따른 국회운영이라는 창당정신과 새 정권 초기 내각이 시급히 출범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총리 인준절차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다만 위장전입 인사는 고위 공직자에서 원천 배제한다는 대통령의 공약은 사실상 파기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민과 야당에 직접 해명이 아닌, 원칙을 지키되 실제 적용에 있어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는 대통령이 언급은 미흡하고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당론은 아니라는 전제 하에 "대통령이 인사 원칙을 지키겠다고 했으니 원칙에 어긋난 이 총리 인준에 찬성할 수 없다"고도 주장했다.

이는 의원 개개인 의사에 맡기되, 원칙상 반대 의사를 표시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는 "5대 비리 인사 원천 배제라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 맞게 향후 진행될 인사청문회도 엄격 검증하겠다"고 했다.

* 오늘(30일) 오전 바른정당 의원총회에서 나온 발언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의 공약집을 보면 5대 비리를 원천 배제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어제 (문 대통령은) 양해해 달라고 하면서도 '원칙을 파기한건 아니다. 원칙을 지키겠다'는 애매한 얘기를 했다"고 비판했다.

주 대행은 "(문 대통령은) 임기 초 공약 파기에 대한 부담이나 사과 요구 때문에 '공약 파기는 아니고 원칙적으로 지키겠다'고 하면서 '세부기준이 필요하다고 했다'"며 "이는 지금까지 야당 시절 더불어민주당이 비판한 것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정병국 전 대표는 "야당이 발목을 잡는 것도 아니고 협조를 하겠다는데도 대통령은 사과와 사정설명, 대안제시 보다는 양해를 부탁했다"고 지적했다.

정 전 대표는 "대통령 스스로 국민과 약속한 5대원칙 무너졌으면 이 부분 대한 대통령 생각이 무엇인지 표명을 해야 한다"며 "하지만 오히려 국회가 정치화하고 있다고 규정하는 것을 보면서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을 돌아가는 것 아닌가 심히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왜 이렇게 됐는지 정식으로 사과하고 또 대안을 제시해 더이상 인사청문회 과정이 이런 부분들로 인해 정치적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학재 의원은 "5대 공직자 배제 원칙이 지켜지기 쉽지 않을 것 임에도 이런 기준을 공약했을 때는 충분한 검토가 있었을 것"이라며 "선거를 끝나고 공약을 지킬수 없게 됐을 때 이것을 풀어가는 방법과 국민들의 이해와 양해를 구하는 방식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바른정당 #정치 #문재인 양해 #청문회 #이낙연 #공약파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