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것은 CIA의 기밀 문서 중 하나다: 'Ծ_Ծ', '٩(●̮̮̃●̃)۶', '⊙﹏⊙'

  • 김현유
  • 입력 2017.03.17 12:16
  • 수정 2017.03.17 12:17
Secure mail on digital screen
Secure mail on digital screen ⓒD3Damon via Getty Images

지난 7일 위키리크스는 미국 중앙 정보국(CIA)의 해킹 기술에 대한 기밀 자료 문서를 입수했다며 이 중 일부를 공개했다.

위키리크스에 따르면 이 문서는 8700페이지에 이르며, CIA는 아이폰을 비롯해 안드로이드, 윈도우, 그리고 삼성 스마트TV 등의 정보를 해킹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진위 불명의 이 문서에는 스카이프 모니터링 및 와이파이 네트워크 침입, 자동 완성 기능을 활용한 암호 탈취 등의 지침이 담겨 있다고 한다. 이밖에도 여기에는 정보기관의 귀중한 정보를 담은 문서도 포함됐다.

이 중 흥미로운 점은 CIA가 일본 인터넷에서 자주 쓰이는 이모티콘들을 모아두었다는 것이다. 위키리크스에 의해 공개된 CIA의 자료 중에는 "일본식 얼굴"이라는 이름이 붙은 문서가 하나 있는데, 여기에는 100개 이상의 이모티콘이 포함됐다. 매셔블에 따르면 정보 기관이 이런 기록을 갖고 있는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 중 일부를 공개한다.

∩ (· ω ·) ∩

╯`Д ')╯彡┻━┻

ᶘᵒᴥᵒᶅ

¯_(⊙︿⊙)_/¯

ó‿ó

Ծ_Ծ

щ(゚Д゚щ)

٩(●̮̮̃●̃)۶

۞_۟۞

ಠ╭╮ಠ

ಥ_ಥ ლ(ಠ益ಠლ) y u no guy

∩(︶▽︶)∩

⊙﹏⊙

┌∩┐(◕_◕)┌∩┐

◔ ⌣ ◔

☜(⌒▽⌒)☞

☹_☹

☻_☻

☼.☼

☾˙❀‿❀˙☽

♀ح♀ヾ

♥‿♥

♥╣[-_-]╠♥

♥╭╮♥

♥◡♥

이모티콘의 유출은 비교적 귀여운 이야기이지만, 다른 문서들은 CIA의 심각한 보안 취약점을 보여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위키리크스의 이번 유출 규모를 2013년 국가안전보장국(NSA)의 기밀 정보 유출과 비교했다.

위키리크스는 어떻게 이런 문서를 구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여기를 클릭하면 이모티콘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In New CIA WikiLeaks Trove, ¯_(⊙︿⊙)_/¯, (◕_◕) And ᶘ ᵒᴥᵒᶅ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기술 #과학 #외교 #국제 #아이티 #해킹 #CIA 해킹 #이모티콘 #일본식 이모티콘 #일본 이모티콘 #위키리크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