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극우 헤이르트 빌더르스는 어떻게 네덜란드 선거를 급진화했나

  • 허완
  • 입력 2017.03.14 10:48
Dutch far-right politician Geert Wilders of the PVV party smiles during a rally in Heerlan, Netherlands, March 11, 2017. REUTERS/Dylan Martinez
Dutch far-right politician Geert Wilders of the PVV party smiles during a rally in Heerlan, Netherlands, March 11, 2017. REUTERS/Dylan Martinez ⓒDylan Martinez / Reuters

최근 유럽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극우 포퓰리스트들 중에서도 네덜란드의 헤이르트 빌더르스는 특이하다.

빌더르스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유세를 하지 않는다. 토론과 TV 인터뷰를 피하고, 전국 단위 매체와는 말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안전을 두려워하여 10년 이상 24시간 안전 보호를 받고 있고, 지지자들과는 주로 자극적인 트윗으로 소통한다. 그는 1990년부터 정치에 몸담고 있지만 선동하는 아웃사이더 행세를 한다.

반 이슬람, 반 이민을 내세우는 빌더르스의 자유당은 빌더르스의 1인당이나 다름없으며, 수요일에 열릴 네덜란드 선거에서 최다 득표를 얻는 당이 될지도 모른다.

네덜란드는 다당제이기 때문에 빌더르스가 집권하게 될 가능성은 지극히 낮지만, 그는 역사적으로 관용을 지지해 왔던 사회에서 차별적 견해를 내세우며 네덜란드 정치 전체를 자신의 영향권 안으로 끌고 왔다.

빌더르스는 정치 활동 내내 네덜란드 사회 내에서 이슬람과 이민의 역할 등에 대한 프레이밍을 해왔다. 네덜란드의 이번 선거 운동은 빌더르스가 일으킨 논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코란 금지와 히잡 쓰는 여성에게 세금 물리기 등의 정책을 주장하는 빌더르스는 종족민족주의와 계산된 매체 사용으로 선거의 내러티브를 끌어들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도 비슷하게 빌더르스는 선동적 발언과 정책 제안으로 언론의 관심을 얻고 기존 정치인들이 자신의 견해에 대해 언급하게 만들었다. 그는 트럼프가 정계에 입문하기 전부터 이런 전략을 써왔지만, 트럼프의 요소를 일부 차용한 것은 분명하다. 그는 ‘네덜란드를 다시 우리의 것으로 The Netherlands Ours Again’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폭력적 이슬람 신도와 관련된 테러나 정치 스캔들이 일어나면 빌더르스는 얼른 797,000명의 팔로워들에게 트윗을 보내 무슬림들을 비난하거나 국경 폐쇄를 촉구한다.

빌더르스는 다른 나라들의 매체도 휘젓는다. 작년 12월에 테러리스트가 베를린에서 군중들에게 트럭을 몰고 돌진했을 때, 그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손에 피가 묻은 합성 사진을 올렸다. 아이오와의 스티브 킹 의원이 빌더르스에 대해 긍정적인 트윗을 올리며 백인 국수주의적 표현을 사용해 미국도 지난 주말에 그의 영향을 느꼈다.

트럼프와 비슷한 빌더르스의 과장된 성격과 엘리트를 공격하고 네덜란드 정체성 보존을 외치는 수사는 지지자들에게 잘 먹혔다. 그는 게이 인권 지지 등의 네덜란드의 진보적 가치를 비틀어, 이런 이상에 반대하는 무슬림 이민자들은 네덜란드에 있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했다.

작년 12월에 빌더르스는 2014년 선거 유세에서 이민자들에 대한 증오를 선동한 혐의로 기소 당했으나 처벌을 받지는 않았다. 그는 지지자들에게 네덜란드에서 모로코 인들이 줄어들었으면 좋겠다고 외치게 했다. 그가 재판을 받는 중 여론 조사에서 그의 지지 수치는 올라갔고, 2월에 선거 운동을 시작하며 그는 “네덜란드에는 모로코 출신 쓰레기들이 많다.”고 말했다.

난민들이 몰려 들며 유럽에서는 포퓰리즘이 부활하고 있고, EU에 대한 반감이 커지며 기존 정당 지지층이 줄고 있다. 빌더르스에 반발하는 소규모 정당들이 부상하며, 빌더르스는 네덜란드 정치의 분권에도 일조했다.

그러나 이민 지지 정당 덴크(Denk) 등의 이런 신생 정당들은 빌더르스 만큼의 성공은 거두지 못하고 있다. 2004년에 우익 자유민주당(VVD)과 갈라선 빌더르스는 네덜란드 정치에서 입지를 굳혔으며, 2010년 선거에서 빌더르스의 자유당은 3위를 차지했다.

빌더르스는 인기는 있지만, 실제로 통치를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본인이 원하지도 않는 것 같다. 수십 개의 정당이 선거를 준비하고 있으며 단독 집권할 수 있는 당은 없다. 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빌더르스는 차별적 공약 때문에 아마 연정에서 배제될 것이다. 일요일에 발표된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자유당은 현재 13%의 지지를 얻으며 자유민주당보다 조금 뒤처져 있다.

유권자의 85% 이상이 빌더르스에게 투표하고 싶지 않아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가 네덜란드 정치에 미치는 영향은 놀랍다. 다른 나라들의 극우 정치인은 경기 침체를 이용해 전통 정치를 공격할 수 있었던 반면, 네덜란드 경제는 성장하고 있으며 실업률은 최근 5년간 최저이다.

빌더르스가 이번에도 연정에서는 배제될 것으로 보이나, 그는 집권할 정당들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데는 이미 성공했다. 극우 포퓰리스트 운동이 인기를 얻고 있는 다른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빌더르스와 같은 인물은 정치적 담론을 중도에서 멀어지게 하는 능력이 있다.

예를 들어 하원은 12월에 일부 공공 장소에서 얼굴을 가리지 못하게 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이는 빌더르스가 지지해 왔던 정책이다.

자유민주당 마르크 뤼테 총리 역시 빌더르스의 지지층 약화를 위해 정책을 보다 우파적으로 바꾸었다. 뤼테는 1월에 빌더르스와 비슷한 공개 서한을 발표해 논란이 일었다. 네덜란드 관습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은 ‘평범하게 행동하거나 떠나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How Far-Right Leader Geert Wilders Radicalized The Dutch Election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네덜란드 #극우 #헤이르트 빌더르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