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블랙 유머를 싫어하는 사람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

  • 김태성
  • 입력 2017.01.25 12:51
  • 수정 2017.01.25 12:55

당신은 혹시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아랑곳없이 죽음에 대한 아주 저조한 농담을 떠들며 큰소리로 악당처럼 웃는 그런 인간인가? 사람들이 치를 떨며 당신을 걱정할 정도의 그런 끔찍한 농담을 즐기는 인간인가 말이다.

만약에 그런 사람이라면 자각.......이 아니라 그들에게 꺼지라고 하라. 왜냐고? 그래도 되느냐고?

한마디로 말해 당신은 천재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그런 유머감각이 당신의 천재성을 증명한다는 거다. 하이파이브!

오스트리아 빈 메디컬대학교 과학자들이 '인지처리저널'에 이번에 게재한 연구에 따르면 블랙 유머와 지능 사이엔 견고한 관계가 있다.

정말?

정말이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우선 블랙 유머가 뭔지 짚고 넘어가자.

이번 연구를 이끈 울릭 윌린저 박사와 그의 연구팀에 의하면 블랙 유머는 "죽음, 질병, 기형, 장애, 전쟁 등의 사악한 주제를 냉소적인 흥밋거리로 다루며 비극적이고 비참하며 음울한 내용을 우스운 언어로 묘사하는 행위"다.

따라서 이런 주제가 당신을 때굴때굴 구르게 할 정도로 우습다면 계속 읽으시길.

연구 대상자 156명의 평균 나이는 33세였다. 연구팀은 "지나치게 음울하고 음침한 내용이 담긴" 블랙 유머의 대작 "더 블랙 북"에서 고른 만화를 이들에게 읽혔는데, 비극적인 이런 만화를 즐기는 사람이 다양한 구두 IQ 시험은 물론 비구두 IQ 시험에서도 월등한 성과를 보였다.

연구팀에 의하면 IQ 수치와 블랙 유머 선호도가 비례한 이유는 블랙 유머 이해에 "복잡한 정보처리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렇다. 당신의 매우 부적절한 농담은 당신이 "저조한 내용을 장난스러운 상상으로 인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거다. 즉, 똑똑!

기억할 게 또 있다. 유머는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의 반사적인 적응장치로도 작동한다.

그럼 죽음에 대한 농담을 전혀 안 웃기게 여기는 사람은? 연구에 따르면 그런 사람은 "감정적 불안"과 더불어 더 공격적인 성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읔!

결국 저조한 농담을 즐기는 데 필요한 요소는 지능과 긍정성과 침착함, 이 세 가지다.

웃기는 연구 아닌가? ㅋㅋ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허핑턴포스트CA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머 #심리학 #과학 #코미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