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희정은 문재인이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뉴스1

안희정 충남지사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본인의 탓이든 본인의 탓이 아니든 현재 문재인 대표가 김대중과 노무현의 역사를 고스란히 통합시켜내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문 전 대표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안 지사는 12월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광주선언'이라는 글에서 "새로운 대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게 제가 도전하는 이유"며 자신이 대안이 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남도일보에 따르면 안 지사는 같은 날 28일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문 전 대표는 새로운 시대를 향한 진보의 가치를 속 시원하게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문 전 대표가 진보와 김대중, 노무현의 정신을 가장 폭넓게 포용한다면 제가 이길 길이 없지만, 문 전 대표는 현재 그렇지 못하다"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하지만 안 지사의 경쟁력은 문 전 대표에 비해서는 미비한 편이다. 촛불정국에서 주목받았던 이재명 성남시장과의 차이도 크다. 두 자리수 지지율을 아직 달성한 적도 없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현재의 지지율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 에베레스트 최정상에 도전할 마지막 주자는 그때 상황과 날씨, 선수의 체력 조건이 결정한다"며 "누가 페이스메이커가 될지는 그때 가봐야 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안 지사의 선언에 대해 안 지사 쪽 관계자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안 지사의 이날 발언은 문 전 대표의 ‘보완재’ 정도로 그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한 적극적인 반박”이라며 “촛불민심을 제대로 받들기 위해선 야권이 힘을 합쳐도 모자란데, ‘친박·친문만 아니면 된다’는 식의 정계개편론 등이 제기되는데도 문 전 대표가 이런 비토 여론을 극복하지 못 하고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하는 안 지사의 글 전문이다.

광주선언

분열과 고립의 정치로부터 광주정신, 호남정신을 지켜내겠습니다

저는 1990년 3당야합을 거부했습니다. 3당야합은 김대중 밉다고 김영삼, 김종필, 노태우가 손잡은 짓입니다. 그로인해 김대중과 우리 당은 호남에 고립되었습니다. 그 지역주의 정치의 벽을 뚫겠다고 노무현은 부산에서 떨어지고 또 떨어지는 도전을 했습니다. 저는 낙선한 원외위원장 노무현을 10여 년 동안 보좌했습니다.

1990년 3당야합을 거부했던 것과 같은 이유로, 저는 오늘 일부 호남정치인과 국민의당 분들이 얘기하는 제3지대 정계개편을 반대합니다. 그것은 문재인이 밉다고 1990년 3당야합 같은 또 다른 친노 고립구도를 만들자는 것입니다.

김대중 대통령께서 돌아가시기 직전까지 강조했던 통합의 정신을 거꾸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힘을 모을 때라야만 정권교체도 가능합니다. 안 그러면 이렇게 싸우다가 87년처럼 국민들에게 또 엄청난 패배감만 안기는 역사의 죄를 짓게 될 것입니다.

반기문 총장에게 추파를 던지는 것도, 비박계와 합쳐서 뭘 해보자 하는 것도, 그것이 호남의 정신과 무슨 관련이 있는 정치입니까? 유일한 핑계는 단 하나뿐입니다. 친노와 문재인이 밉다는 것입니다.

호남정치가 이렇게 가면 호남의 정신은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민주당-김대중과 노무현의 역사를 통합으로 이끄는 일, 그것이 민주화운동의 성지-호남의 정신이 가야할 길입니다.

그래서 제가 도전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탓이든 본인의 탓이 아니든 현재 문재인 대표가 김대중과 노무현의 역사를 고스란히 통합시켜내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새로운 대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게 제가 도전하는 이유입니다.

김대중 대통령님께서 돌아가시기 전, 2009년 6월쯤 최고위원 선배 몇 분과 점심을 모셨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날을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김대중 대통령께서 제게 딱 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안희정 동지, 늘 당의 통합을 위해서 애써주셔서 고맙습니다.”

친노들이 공천에서 배제받고 많은 동지들이 탈당한 상황에서도 제가 민주당에 남아 최고위원을 하는 것이 기특하게 보였던 것입니다.

저의 대선 도전이 우리 민주당의 역사에서 왜 중요한지 주목해달라고 요청 드립니다. 저는 김대중과 노무현의 역사에서 고스란히 모든 당원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역사를 하나로 통합시켜낼 정통성과 삶의 이력이 있습니다. 제가 나설 테니 한 번 단결합시다. 저는 이 얘기를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박정희와 전두환을 용서했던 김대중입니다. 그 통합의 정신으로 민주주의, 정의, 인권, 평화의 대한민국을 이끌려고 했던 김대중 노무현 그 미완의 역사를 잇겠다는 저 안희정의 도전을 주목해주십시오.

그것이 호남의 정신입니다.

우리 민주당이 대한민국의 집권세력이 될 수 있는 길입니다.

그 미완의 역사를 완수하겠습니다.

5.18과 함께 고1, 16살-혁명의 청년기를 시작한 저 안희정이 해내겠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안희정 #광주선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