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그룹이 안전 관련 결함을 확인하고도 이를 은폐하거나 축소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보도된 사람은 '품질전략팀'에서 근무해 온 현직 현대차 직원이다.
경향신문은 23일 "1991년부터 25년간 현대차에 몸담아온 현대맨"이라고 소개한 김진수 부장(54·가명)의 인터뷰를 토대로 이런 내용을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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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르면, 김 부장이 의혹을 제기한 안전 관련 결함은 모두 세 가지다.
1. YF쏘나타 등에 들어가는 '세타2 엔진'의 콘로드 베어링 소착*으로 인한 엔진소음 및 엔진손상
2. 쏘렌토 등의 클럭스프링 불량에 의한 에어백 미전개
3. i30 에어백 제어 유닛 공진 문제로 에어백이 비정상적으로 전개
* 기계 가공 시에 칩이나 주물사 등 이물질이 기관 안에 남아 있다가 운전할 때에 베어링 속에 끼어들어 눌어붙게 되는 현상
김 부장이 각각의 결함에 대해 제기한 의혹과 그에 대한 현대차의 해명은 다음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경향신문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향신문 9월23일자 2면.
1. 콘로드 베어링 소착
김 부장 : 같은 엔진·부품을 썼는데 미국에서는 리콜을 했고 한국에서는 하지 않았다
현기차 : 미국 공장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한 일이어서 국내와는 관계가 없다
2. 클럭스프링 불량
김 부장 : 내부 시뮬레이션 결과 리콜 실시 의견이 제출됐는데 리콜을 하지 않고 있다
현기차 : 1년전 자료일 뿐, 현재는 테스트 결과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3. 에어백 작동 불량
김 부장 : 아반떼는 리콜을 했는데 똑같은 부품을 장착한 i30는 리콜을 안 했다
현기차 : i30에서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한편 김 부장은 공익 제보를 하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했다고 경향신문은 전했다.
"(...) 리콜은 자동차 회사에서 임의로 판단해 해줘도 되고, 안 해줘도 되는 그런 문제가 아니다. 그런데 현대기아차는 안전 관련 제작 결함을 확인하고도 은폐나 축소처럼 불법적으로 처리하는 게 관행처럼 돼 있었다. 지금도 안전 관련 제작 결함이 있는 차들이 도로를 달리고 있다. 이대로 침묵하는 것은 현대차 직원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서 직무유기라고 생각했다." (경향신문 9월23일)
보도에 따르면, 김 부장은 이런 의혹들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도 제보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