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멜라니아를 '헤픈 여성'이라고 수치 주고 '물건'으로 대상화하지 않고도 트럼프에 반대할 수 있다

Melania Trump arrives at the Vanity Fair Oscar Party at the Sunset Tower in Los Angeles, Calif., Sunday, Feb. 27, 2011. (AP Photo/Carlo Allegri)
Melania Trump arrives at the Vanity Fair Oscar Party at the Sunset Tower in Los Angeles, Calif., Sunday, Feb. 27, 2011. (AP Photo/Carlo Allegri) ⓒASSOCIATED PRESS

멜라니아 트럼프는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의 아내이고, 2006년생인 배런 트럼프의 아들이고, 미국의 다음 영부인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전에 멜라니아 트럼프는 모델이었다. 그리고 모델로 일하며 누드 사진을 찍은 적이 있다.

멜라니아가 겨우 25살이던 1995년에 찍은 사진 중 하나가 뉴욕 포스트 일요일판 표지에 실렸다.

멜라니아 트럼프의 맨가슴을 별로 가린 사진에 그럴싸한 헤드라인이 붙었다. ‘THE OGLE OFFICE’. [주: Ogle은 ‘추파를 던지다’는 뜻이다. 백악관 집무실이 Oval Office인 것을 이용한 말장난.]

단독: 처음 보는 멜라니아 트럼프의 모습

도널드 트럼프기 선거 운동을 펼치는 내내 진보와 보수 모두 멜라니아 트럼프의 과거를 트럼프를 공격하는 무기로 삼았다. 3월에 보수 반 트럼프 수퍼팩은 2000년 영국 GQ에 실린 멜라니아 트럼프의 누드 사진을 내세우며 모르몬교도들에게 트럼프를 뽑지 말라고 했다.

이 광고는 멜라니아 트럼프가 나체로 침대에 누운 사진을 싣고 ‘당신의 다음 영부인 멜라니아 트럼프를 만나보세요. 아니면 테드 크루즈를 지지하시든가…’라는 카피를 얹었다.

그러나 이런 수사는 공화당원들만 쓰는 게 아니다. 진보를 자처하는 사람들도 멜라니아의 모델 커리어를 공격했다. 멜라니아의 누드 사진을 사용해 멜라니아를 멍청한 트로피 와이프로 몰면서 멜라니아를 ‘품위있는’ 현 영부인 미셸 오바마와 비교했다.

영부인이 된 멜라니아 트럼프를 상상할 수 있어?

야… 걘 트럼프의 ‘퍼스트’ 레이디도 아니었잖아.

여성혐오는 여성혐오고, 위선과 마찬가지로 양측에서 다 나타난다. 테드 크루즈 지지 측이 아내를 공격한 광고에 대한 대응으로 도널드 트럼프는 더 예뻐 보이는 자기 아내 사진과 테드 크루즈의 아내의 사진을 트위터에 올렸다. 그리고 멜라니아 트럼프의 사진을 실은 뉴욕 포스트의 선정적인 표지에 대해 트럼프의 고문 제이슨 밀러는 일요일에 CNN에 “부끄러워할 일이 아니다. 그녀는 아름다운 여성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멜라니아 트럼프에게 수치를 주고 조롱하고 대상으로 축소하려는 의도의 멜라니아 트럼프의 누드 사진에 관심이 없다. 유의미한 사진이 아니다. 패스.

왜 멜라니아 트럼프가 매체에서 거론되고, 진보와 보수의 트럼프 반대자들, 그리고 도널드 트럼프 자신까지 멜라니아 트럼프가 대상인 것처럼 거론하는가? 도널드 트럼프의 정치, 노골적인 인종 차별, 위험하고 공포를 조장하는 수사로 그를 비난할 수 있는데, 왜 멜라니아의 예전 커리어와 외모를 사용해 그를 공격하는가?

물론 도널드 트럼프가 성차별주의자라고 비난받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최근 8년 동안 미셸 오바마도 비슷한 공격을 받았다. 유인원, 원숭이라는 말을 여러 번 들었다. 공식 백악관 사진에서 맨 팔을 드러냈다고 비판받았다. 심지어 무시무시할 정도로 성차별적, 인종차별적인 만화에서 멜라니아 트럼프와 외모를 비교당하기도 했다. (미셸 오바마가 팔을 드러냈다고 수치를 당했을 때 멜라니아의 누드 사진이 아름답고 ‘부끄러워할 게 아니’라고 말했던 사람들은 어디 있었나 싶다.)

영부인(혹은 잠재적 영부인)이 아직도 독립된 개인이 아닌 남편의 연장 선상으로 보인다는 걸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 영부인들은 백악관에 있는 동안 놀라운 일들을 해냈지만, 재키 오 효과가 끈질기게 남아있다. 우리는 영부인들의 열정과 프로젝트보다는 영부인들의 옷과 머리에 더 집착한다.

당신이 도널드 트럼프의 메시지에 반대한다면, 멜라니아 트럼프를 헤픈 여성이라고 수치를 주고 인간이 아닌 물건으로 축소하는 걸 반대하는 것이 도널드 트럼프를 지키는 일은 아니다. 도널드 트럼프 본인이 멜라니아의 몸과 미모를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 같다.

결국 누드 사진들은 유의미하지 않다. 멜라니아 트럼프의 성격이나 윤리에 대해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으며, 도널드 트럼프에 대해서는 더욱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는 사진들일 뿐이다.

편집자주 : 도널드 트럼프는 꾸준히 정치적 폭력을 조장하고, 그는 상습적인 거짓말쟁이이며, 겉잡을 수 없는 제노포비아, 인종주의자, 여성혐오주의자인 데다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전 세계 16억명에 달하는- 무슬림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겠다고 말하는 인물이다.

* 허핑턴포스트US의 You Can Be Anti-Trump Without Slut-Shaming Melania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미국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멜라니아 트럼프 #여성혐오 #영부인 #미 대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