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테러? 기체결함? 이집트항공 MS804편 여객기 '실종' 미스터리

  • 허완
  • 입력 2016.05.20 06:22
  • 수정 2016.05.20 06:30
The Egyptair Airbus 320, which disappeared from radar over the Mediterranean sea on Thursday May 19, 2016, is pictured in Brussels, Belgium, in this photo taken January 4, 2015. Kevin Cleynhens/ via Reuters FOR EDITORIAL USE ONLY. NO RESALES. NO ARCHIVES.      TPX IMAGES OF THE DAY
The Egyptair Airbus 320, which disappeared from radar over the Mediterranean sea on Thursday May 19, 2016, is pictured in Brussels, Belgium, in this photo taken January 4, 2015. Kevin Cleynhens/ via Reuters FOR EDITORIAL USE ONLY. NO RESALES. NO ARCHIVES. TPX IMAGES OF THE DAY ⓒStringer . / Reuters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를 떠나 이집트 카이로로 향하던 중 실종된 이집트항공 여객기 MS804편이 지중해에 추락했을 가능성이 유력하게 제기되는 가운데, 실종 원인을 놓고 추측이 엇갈리고 있다.

우선 제기되는 건 '테러' 가능성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러시아 정보기관 '연방보안국(FSB)'의 알렉산드르 보르트니코프는 "이집트 여객기 사고는 테러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인테르팍스통신이 보도했다.

셰리프 파티 이집트 민간항공부 장관도 "기술적 결함보다는 테러리스트의 공격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국 하원 국토안보위원장 마이클 매콜(공화/텍사스)는 19일 더힐에 "초기의 단서들은 테러 공격에 의한 추락 가능성을 가리키고 있다. 테러일 수 있다는 명백한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아는 바로는 사고 여객기는 추락 전 카이로, 튀니스(튀니지 수도), 파리에 있었다"면서 "파리 공항에서 폭탄이 설치됐거나 아니면 그 이전에 폭탄이 설치됐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힐러리 클린턴은 "테러리즘 행위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고, 도널드 트럼프도 "새로운 또 하나의 테러리스트 공격으로 보인다"며 "추락한 여객기는 파리에서 출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아직 어떤 곳도 자신들이 테러를 저질렀다고 밝힌 곳은 없는 상태다.

제임스 코미 미국 FBI 국장은 아직 테러라고 볼 만한 증거는 없다고 선을 그었고, 로버트 게이츠 전 미국 국방장관은 "실제로 팩트를 확인할 때까지는 기다리는 게 언제나 옳다"고 말했다.

익명의 프랑스 수사당국 관계자는 "여객기가 테러 공격으로 추락했다는 확증은 없으며, 만약을 대비해 이미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공항 인파들 중) 수상한 행동이 있는지 확인하는 한편, (CCTV에 포착된) 사람들의 신원을 확인하고 있다"는 것.

가디언에 따르면, 그리스 국방장관은 여객기가 공중에서 "급선회"했으며, 레이더에서 사라지기 전 급강하했다고 밝혔다. "여객기는 왼쪽으로 90도 회전한 다음 오른쪽으로 360도 선회했으며, 3만7000피트에서 1만5000피트로 강하했다. 교신이 두절된 건 1만피트 지점이었다"는 것.

한편 그리스의 카파토스 섬 인근에서 여객기의 잔해가 발견됐다는 이집트항공의 발표는 2시간 만에 번복됐다.

이집트항공 부회장인 아메드 아델은 CNN에 "우리 여객기에서 나온 게 아니다"라며 "따라서 수색 구조 작업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집트군과 프랑스, 그리스 등은 현재 실종 여객기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도 수색작업을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앞서 실종된 여객기는 이집트 영공으로 진입한지 10여분 만인 19일 오전 2시45분(카이로 현지시간)경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조난신고나 위급상황을 알리는 신고는 접수되지 않았다.

이집트항공에 따르면, 이 여객기의 기장은 6275시간의 비행경력이 있으며, 해당 여객기 경력은 2101시간을 넘는다. 부기장의 비행경력은 2766시간이다.

이집트항공 측은 애초 여객기에 승객 59명과 승무원 10명 등 모두 69명이 탑승했다고 밝혔으나 이후 안전요원 3명과 승무원 7명을 포함한 승객이 66명이라고 정정했다. 어린이 1명과 유아 2명을 포함한 일반 승객은 56명이다.

탑승객들의 국적은 이집트(30명), 프랑스(15명), 이라크(2명), 영국, 벨기에, 수단, 차드, 포르투갈, 쿠에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알제리, 캐나다 각 1명씩으로 파악됐다.

실종된 여객기는 2003년 인도된 에어버스 A320-232 기종으로, 전 세계 중단거리 노선에서 널리 운행되고 있는 모델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이집트항공 #프랑스 #이집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