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발장을 제출할 때 아리고 슬펐다" 임은정 부장검사가 남부지검 사건 직무유기한 장영수 고검장 사직에 심경을 밝혔다

임은정 부장검사는 검찰 내부 비판에 앞장서 왔다.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 ⓒ뉴스1

검찰 내부 비판에 앞장 서온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이 2015년 서울남부지검 성폭력 사건을 은폐한 장영수 대구 고검장의 사직 소식을 듣고 복잡한 심경을 전하며 ”언젠가 저도 사직서를 써야 할 날이 올 것이고, 그때 좀 덜 부끄럽도록 분투하겠다”고 다짐했다.

임 부장검사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자신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으로 고발한 장영수 대구 고검장의 사직 소식을 듣고 착잡하다는 심경을 전하며 “2015년 서울남부지검 성폭력 사건을 은폐한 검찰관계자 중 한 명이라 장영수 선배도 고발하긴 했지만, 그때 제가 무슨 사감이 있었겠습니까. 앞으로 웃으며 만나기 어려운 이름들이라 고발장을 작성하고 제출할 때 아리고 슬펐다”고 고백했다.

장영수 고검장은 남부지검 사건 당시 대검 감찰1과장이었다. 남부지검 사건은 김 모 전 부장검사와 진 모 전 검사가 여성 검사들을 상대로 성적인 희롱 또는 가해한 사건이다. 김 전 부장검사는 2015년 서울남부지검 재직 당시 여성 검사를 아이스크림에 빗대며 희롱했고, 당시 사표만 제출한 채 감찰이나 징계는 받지 않았다.

진 전 검사 역시 같은 해 4월 후배 검사를 강제로 추행한 뒤 대검 감찰을 받았지만, 징계는 받지 않고 사표만 낸 뒤 대기업 법무팀 상무로 취직했다. 두 전직 검사는 지난 2018년 뒤늦게 재판에 넘겨져 김 전 부장검사는 벌금형을, 진 전 검사는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임 부장검사는 2018년 5월 서울남부지검의 김 모 전 부장검사와 진 모 전 검사의 범죄를 수사하거나 징계하지 않고 사직서를 수리했다며 김진태 전 총장 등 전·현직 검찰 간부 6명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임 부장검사는 또한 페이스북 글에서 ”직무상 의무를 저버리면, 검사도 처벌된다는 선례를 하나 받아내 보려고 수년간 몸부림치고 있는 내부자로서 만감이 교차했다”며 기분이 참 묘했다고 털어놨다. 아울러 ”먼 훗날, 저도 사직인사를 써야 할 날이 결국 올 것이고 역사의 냉정한 평가 앞에 서야 할 때 좀 덜 부끄러울 수 있도록 분투해야 겠다”고 다짐하며 글을 마무리했다.

 

강나연 : nayeon.k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검찰 #검사 #임은정 #임은정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