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년 동안 싱글로 (그리고 섹스 없이) 살며 얻은 뜻밖의 교훈 5가지

ⓒGetty Images/Flickr Open

나는 어쩌다 긴 싱글 기간을 보내게 되었다. 처음엔 나의 선택이었고, 그 뒤론 자연스럽게 그렇게 흘러갔다. 사랑은 재촉할 수도, 강요할 수도 없는 법이다.

내가 20대 후반에 5년 동안 싱글 여성으로 지내며 배운 것은 다음과 같다.

1. 나에겐 나 자신으로 충분하다

여성으로서, 나는 우리가 연인이 없을 때 무언가 모자라다는 느낌을 쉽게 받는다는 게 이상하다. 마치 남성(혹은 여성)이 우리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뭔가 부족한 것 같이 느낀다는 것이다. 우리에겐 파티에 대동할 짝이 없다. 25세에서 35세 사이에 다수가 결혼을 하다보니, 독신 여성은 예외적으로 보이고 조금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왜 우리가 싱글인지, 우리가 뭐가 잘못된 것인지 고민하는 경향이 정말 오래 전부터 있었던 것 같다.

나는 내겐 내 자신이면 충분하다는 것을 배웠다. 어떤 남성도 여성으로서의 내 가치를 결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남성이 없고, 나를 대변하는 사람이 없는 지금보다도 내 자신이 더 강하고 매력적이라고 느껴본 적은 없었다.

2. 나는 고독을 즐긴다

겸손한 척 자랑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연인과 함께 할 필요 없이 혼자만의 시간을 잔뜩 즐기는 것은 정말 최고다. 나는 재충전을 하려면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지 않는 것을 알기 위해 자기 발견의 여정을 걸어왔고, 연인의 영향 없이 내 개인적인 꿈을 다시 익혔다.

탐구를 할 기회가 많았고, 그게 싱글 생활의 진짜 장점이었다. 나는 내 자신을 알게 되었으며, 내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요가, 글쓰기, 장신구 만들기, 야외 활동 등 즐거운 일들과 취미를 추구할 수 있었다.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건 아름다운 일이다.

3. 사랑이란 다양한 목적을 가진 단어다

싱글인 사람들이 “내 삶에는 사랑이 없다”고 말하는 걸 자주 듣는다. 그건 사실이 아니다. 나 역시 싱글 여성으로서 그렇게 느껴본 적이 있다. 나는 사랑에 대해 아주 한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로맨틱한 연애만이 사랑의 원천은 아니라는 걸 배웠다. 연인이 존재하지 않아도 사랑에 빠진 상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그렇게 하기로 했다.

나는 정말 많은 것들, 사람들, 장소들을 사랑한다. 난 큰 사랑을 준다. 나는 내 조카들을 엄청나게 사랑한다. 사랑에 대한 내 견해를 확장하고, 그러한 렌즈로 세상을 보기로 선택했기 때문에 내 일상 어디에든 사랑이 있다.

4. 원한다 vs. 필요하다

가끔 남자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도 있지만, 사실 나는 남자가 필요없다. 남자를 원할 수는 있다. 하지만 필요는 없다. 나는 필요의 영역과 욕구의 영역을 구분하는 법을 배웠다. 상대에게 집착하는 사람과 자신의 가치를 아는 여성 사이의 차이다.

내 마음 한쪽에서는 여행과 삶의 경험을 함께 할 파트너를 깊이 갈구한다. 그건 자연스럽다. 그러나 로맨틱한 연애를 내가 필요로 하는 것, 나를 완성시켜 주는 것으로만 본다면 파트너를 얻는 일에 결코 성공할 수 없으리란 것 또한 안다.

나는 연애를 덤으로 보는 법을 배웠다. 누구도 나를 채워주고, 완성시키고,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는 없다. 그건 내가 할 일이다 연애가 내 행복에 덤이 될 수는 있지만, 행복의 근원이 될 수는 없다.

5. 성적 에너지를 전환시키는 방법

성적 에너지와 창조적 에너지 사이의 관계가 깊다는 것은 많이 연구된 사실이다. 성적 에너지는 창조적인 에너지이고, 활력으로 전환된다. 섹스는 문자 그대로 새 생명을 창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섹스를 하지 않은 몇 년 동안 나는 창조적/성적 에너지를 사용할 기회가 끝없이 있었고, 에너지를 분출할 다른 방법들을 찾아냈다. 싱글인 상태, 미혼 상태를 선택한 후, 나는 파워 요가를 했고, 육체적, 정서적으로 맨정신으로 사는 법을 배웠고, 요가 코치를 하는 사업을 시작했고, 글을 쓰고 창조하고 혼자 여행하고, 영적인 연결을 확고히 했으며 음악에 대한 사랑을 되살렸다.

*허핑턴포스트US의 5 Unexpectedly Awesome Lessons I Learned From Being Single (And Celibate) for 5 Years를 번역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연애 #여성 #싱글 #커플 #섹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