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룰 수 있을 때까지 미루는 벼락치기형 인간'에 대한 오은영 박사의 소름 돋는 분석: "게으른 게 아니라 완벽주의일 가능성이 크다" (ft. 따뜻함)

벼락치기형 인간은 뼈를 맞아서 다 부서지고 말..았..다.

오은영 박사의 분석을 듣고 놀라는 KBS 신지혜 기자 
오은영 박사의 분석을 듣고 놀라는 KBS 신지혜 기자  ⓒKBS

미룰 수 있을 때까지 미루다가 막판에 겨우 해치우고 마는 ‘벼락치기형’ 인간이라면 오은영 박사의 이번 조언을 반드시 들어야 한다.

27일 KBS ‘대화의 희열‘에 출연한 오은영 박사는 KBS 신지혜 기자로부터 자신이 ‘벼락치기형’ 인간인데 이 악순환의 고리를 어떻게 끊어야 하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미루는 게 전혀 즐겁지 않고 초조하고 불안하기만 한데, 직장인이 되어서도 벼락치기를 끊을 수 없다는 신 기자 같은 사람은 한국에 참으로 많을 것이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숙제나 일을 미룬다고 하면 일반적으로는 게으르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완전히 반대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해 듣는 이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오 박사의 얘기는, 겉으로 보기엔 ‘게으른 것‘이지만 본질은 ‘잘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 크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라는 것. 그러니까 ‘벼락치기형 인간’은 사실 완벽주의자일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오은영 박사 
오은영 박사  ⓒKBS
오은영 박사 
오은영 박사  ⓒKBS

오 박사는 ”제대로 못 해서, 적당히 해서 창피해질 바에는 차라리 안 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에 미루는 것이다. 나중에 제대로 하려고 계속 워밍업만 하고 있어서, 남들이 봤을 때는 굉장히 늘어져 있을 수 있다”며 ”하지만 게으른 게 아니라 찰랑찰랑한 잠수교 수위처럼 높은 불안과 긴장을 낮추기 위한 의도적 행동”이라고 분석했다.

미룰 때까지 미루다가 결국 어느 순간 ‘지금 안 하면 나는 끝이다‘라는 생각에 엄청난 몰입으로 일을 해치우는 게 ‘벼락치기형 인간’의 특징이다. 이를 두고 오은영 박사는 ”머리로는 해야 하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에 극한의 긴장을 끌어올려서 일을 해치우는 것”이라며 ”긴장을 삶의 근원적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고 생존의 마지막 한방울까지 꺼내쓰는 것”이라고 짚었다.

오은영 박사 
오은영 박사  ⓒKBS
유희열 
유희열  ⓒKBS

그러면서 오 박사는 ”실제 수행도와 완성도는 높지만, (안정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데드라인을 ‘라이프라인‘으로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 하면 삶이 끝날 것 같은 선‘을 바라보고 달릴 게 아니라, ‘이 정도 하면 살 수 있는 선’을 기준으로 살아야 한다는 얘기다. 오 박사는 ”바꾸기가 쉽지는 않다. 하지만 이런 분들은 원래 유능하고 잘하고 있다”며 ”완벽에 대한 기준을 좀 낮추면, 훨씬 인생이 편할 것”이라고 따뜻한 위로를 건넸다.

곽상아 : sanga.kwak@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불안 #오은영 박사 #완벽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