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조문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는 성추행 고소 건과 관련해 "(박 시장이) 죽음으로서 모든 것을 답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뉴스1 /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이튿날인 11일 오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는 조문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시민들을 위한 박 시장의 분향소가 이날부터 시청 광장에 마련돼 장례식장은 전날과 달리 한산한 분위기였다.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오전 굳은 표정으로 빈소에 들어갔다. 박 시장의 부재로 시장 권한 대행을 맡게 된 그는 10분 이상 빈소에 머물다가 어두운 표정을 지으며 나왔다. 장례 절차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서 부시장은 대답하지 않았다.

오전 9시40분쯤 빈소를 방문한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는 ”앞으로 할 일도 많은데, 꼭 이러지 않아도 되는데”라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최 교수는 박 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전직 비서에게 고소 당한 사실과 관련해선 ”죽음으로서 모든 것을 답했다고 본다. 그래서 조문한 것”이라고 침통한 표정으로 말했다.

염수정 추기경이 11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염수정 추기경이 11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염수정 추기경과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도 빈소에 모습을 드러냈다. 염 추기경은 ”박 시장께서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돼 참 안타깝다. 유족에게 위로를 드리고 고인을 위해 기도했다”고 말했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말없이 조문을 마치고 돌아갔다. 정 이사장은 박 시장과 정치적 지향점은 달랐으나 서로 친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분향소를 찾은 한 시민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11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분향소를 찾은 한 시민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뉴스1
시민들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분향소에서 조문을 하기 위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시민들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분향소에서 조문을 하기 위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시민들도 빈소를 찾아 박 시장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이날 오전 10시20분쯤 검은색 상·하의를 입은 50대 여성은 ‘시민 분향소가 설치된 시청에 가지 않고 왜 이곳에 왔냐’는 질문에 ”직접 박 시장님을 뵙고 싶었다”고 짧게 말했다.

30대 청년과 여성 2명도 조문을 마친 뒤 ”박원순 시장이 취임하시고 청년 생태계를 조성해주셔서 수혜를 많이 받았다”며 ”그렇게 해주신 분이 있어 청년들이 혜택을 받은 것을 부인할 수가 없다. 감사한 마음으로 오게 됐다”고 말했다.

역대 최장기간 서울시장을 역임해온 고 박원순 시장은 지난 10일 오전 0시1분쯤 서울 종로구 삼청동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박 시장은 ”모든 분들에게 죄송하다. 오직 고통밖에 주지 못한 가족에 대해 미안하다”고 유서에 적었다.

박 시장이 지난 8일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그의 의혹을 명확하게 규명해야 한다는 의견도 계속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성추행 #박원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