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더불어민주당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내곡동 땅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오세훈 후보 측은 "10년 전 망신 당한 소재를 다시 꺼낼 정도로 자신 없느냐" 반문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뉴스1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내곡동 땅 투기 의혹에 ‘흑색선전’이라고 맞받았다.

9일 더불어민주당 천춘호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후보는 과거 본인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천 의원은 이날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했던 2009년 8월, 서울시는 국토해양부에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며 ”2009년 10월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4443제곱미터(약 1344평)의 땅이 대거 포함된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오세훈 가족과 처가는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이후 2010년과 2011년까지 개발제한구역 땅을 넘기는 대가로 36억 5000만원에 달하는 보상금을 서울주택도시공사(SH)로부터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며 ”오세훈 일가는 소유 땅을 전년도 대비 적게는 2배, 많게는 3배 비싸게 SH에 넘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세훈 후보가 과거 서울시장 재직할 당시 보금자리주택 지구 지정에 개입했다면 이는 서울시장의 권력형 땅 투기 행위로 볼 수 있다”며 ”서울시장 선거에 나서기에 앞서 이 같은 투기 의혹부터 국민들께 제대로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천 의원 기자회견 이후 오세훈 후보 측은 ‘흑색선전’이라며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박영선 후보는 즉시 사과하고 사퇴하라!”면서 “10년 전 (한명숙 후보가) 문제 제기했다가 망신 당한 소재를 다시 꺼낼 정도로 자신이 없느냐”며 당시 해명 자료를 공유했다. 

오 후보가 올린 설명 자료에 따르면 친인척 명의 내곡동 토지는 오래 전 장인 사망으로 상속된 땅으로 서울시장 취임 전인 2006년 3월 국민임대주택예정지구로 지정돼 추진되던 중, 특별법 개정에 따라 보금자리주택지구로 명칭이 변경된 뒤 편입된 것이다.

특히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및 그린벨트 해제 등은 서울시가 아닌 정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있는 만큼 서울시장이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이야기 하는 것은 사실관계 왜곡이자 전형적인 흑색선전이라고 전했다.

 

 

이어 오 후보는 당시 한겨레가 정정 보도했던 내용을 추가로 공유하면서 의혹을 적극 부인했다.

김임수 에디터 : ims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서울시장 #선거 #오세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