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 5개 주에서 마리화나 합법화 조치가 투표를 통해 통과됐다

애리조나, 미시시피, 몬태나, 뉴저지, 사우스다코타

의료용 마리화나 재배시설
의료용 마리화나 재배시설 ⓒASSOCIATED PRESS

3일(현지시각) 미국 대선과 함께 치러진 선거에서 5개 주의 유권자들이 마리화나 관련 법 완화를 위한 투표했다. 미국 전 지역에서 마리화나 규제를 자유화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와 AP 등의 자료에 따르면 애리조나주, 몬태나주, 뉴저지주, 사우스다코타주에서 성인들의 오락용 마리화나 사용 합법화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가 실시됐다. 사우스다코타 유권자들과 미시시피 유권자들은 의료용 마리화나 사용을 허용하는 별도의 법안도 승인했다.

애리조나주의 경우 60% 찬성 대 40% 반대, 뉴저지주의 경우 67% 찬성 대 33% 반대였다. 몬태나 주민들은 레크리에이션 마리화나 허용을 57% 찬성 대 43% 반대에 투표했다. 또 최소 21세를 합법적인 마리화나 구매 연령으로 지정하고 소지, 사용하도록 주 헌법 개정을 승인하는 안건에는 찬성 58% 대 반대 42%의 결과가 나왔다.

사우스다코타주에서는 유권자들이 주 헌법을 개정해 오락용 마리화나를 합법화 하는 안건을 찬성 53% 대 47%로 승인했다. 의료용 마리화나 안건은 69% 찬성 대 31% 반대였다.

미시시피 주민들은 개의 선택에 직면했다. 첫 번째 의료용 마리화나 합법화 안건에는 68% 찬성 대 32% 반대에 표를 행사했다. 두 번째 안건에서는 공화당 주도의 주 의회가 추진했던 보다 엄격한 방안 대신 의료용 마리화나 사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찬성 74% 대 반대 26%로 통과시켰다.

위 지역들에서는 주 의원들이 합법적인 마리화나를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법제화 과정을 완료해야 한다.

이 외에도 오리건주의 주민들은 헤로인, 코카인, 필로폰과 같은 약물을 비롯해 개인적인 사용을 위한 통제된 물질의 소유를 비범죄화 하는 안건을 찬성 59% 대 반대 41%로 승인했다. 또한 중독 치료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방안도 통과시켰다. 

거기에 더해 오리건주와 워싱턴DC의 유권자들은 사이키델릭 버섯 사용 비범죄화에 찬성표를 행사했다. 오리건주는 이에 대해 56% 찬성 대 44% 반대표를 기록했다. 워싱턴DC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는데, 76%는 찬성하고 24%는 반대했다.

선거일에 전까지 11개 주와 워싱턴DC는 오락용 마리화나 사용을 허용했고, 22개 주는 의료용 마리화나를 허용한 상태였다. 2010년 이후 유권자들은 올해 결과를 포함해 마리화나를 일부 합법화하기 위한 30개 이상의 안건을 투표로 승인했다.

이러한 결과는 마리화나 활동가들에 의해 수십 년 동안 지속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선거일 전 여론조사는 대중이 이제 그들 편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지난해 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3분의 2가 마리화나 합법화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갤럽의 또 다른 조사는 70%의 미국인들이 마리화나를 피우는 것이 ‘도덕적으로 용인된다‘고 믿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4월에 실시된 YouGov 조사에서는 54%의 미국인들이 주 기반의 마리화나 합법화가 ‘성공’ 또는 ‘실패보다는 성공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ayara Klingner / EyeEm via Getty Images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대선 결과와 상원에서 어느 당이 다수를 장악하느냐에 따라 연방정부의 마리화나 정책도 바뀔 수 있다. 연방정부의 정책이 성인들의 오락용 또는 의료용 마리화나 사용을 허용하는 수십 개 주와 언제쯤 보조를 맞추게 될 것인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합법적인 마리화나 사용에 대해 약간의 지지를 표명했다. 하지만 트럼프 정부는 합법적인 마리화나 사업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했다. 마리화나 재배자, 판매자, 고객이 마리화나를 허용하는 주에서 활동한 경우, 연방법 집행기관 차원에서 이들을 처벌하지 않기로 했던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정책도 폐기했다.

바이든은 이전에 마리화나를 합법화하는 것에 반대했지만, 그의 2020년 선거공약에는 마리화나 사용을 비범죄화하고 소량의 마리화나를 소지한 것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사람들의 전과 기록을 삭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바이든은 또한 현재 마리화나를 헤로인과 같은 범주로 묶어서 취급하는 연방정부의 규정을 바꾸는 것을 지지한다. 캘리포니아주를 지역구로 둔 상원의원인 민주당 부통령 후보 카말라 해리스는 지난해 마리화나 사용으로 연방마리화나법 위반에 걸려 유죄판결을 받은 사람들의 전과기록을 삭제하고 마리화나 사용을 비범죄화하는 법안에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의회에서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 캘리포니아)이 지난 9월 코로나19 지원법안에 마리화나 비범죄화를 포함하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그러나 선거일을 기준으로 하원 과반의석을 지켜낸 민주당 하원의원들 중에서는 마리화나 관련 연방법 완화를 지지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만약 민주당이 상원을 장악할 경우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가 될 척 슈머 상원의원(뉴욕)은 바이든과 의견을 같이 하며 마리화나의 분류에 관한 연방 규정을 바꾸겠다고 약속했었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조 바이든 #대마초 #마리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