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H 땅 투기 특검과 국회의원 전원 전수조사에 대한 여야 합의가 불발됐다

국민의힘이 반대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특검 수사와 국회의원 300명 전수조사 방안에 대한 여야 합의가 결국 불발됐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의견을 교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LH 사태로 불거진 공직사회 부동산 투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의원 전원 전수조사를 제안한 바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청와대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등에 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대변인은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언제든 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다만 정부·여당이 지역개발 정보를 가진 주체이기 때문에 이를테면 지자체장이나 지역 의원들까지 포함해서 조사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청와대 (조사) 범위도 제안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부터 (조사를) 먼저 하자는 의견을 용기 있게 받아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 마디로 민주당부터 조사를 하면 자신들도 응하겠다는 것이다. 

여야는 LH 특검 수사에 대해서도 접점을 찾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제안한 특검 수사 준비에 시간이 걸린다며 우선 정부 합동 수사의 주체를 검찰로 전환해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배 대변인은 ”원론적 입장에서는 특검이든 전수조사든 못할 게 없다”면서도 ”더 빨리 될 수 있는 방안, 검찰이 중점이 되는 방안이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임수 에디터 : ims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국민의힘 #한국토지주택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