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가장 큰 성과는 총선 승리"라며 정계 퇴임 소회를 밝혔다

이 대표는 재임중 가장 아쉬웠던 점으로 ‘남북 관계'를 들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퇴임 기자간담회 유튜브 생중계 캡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퇴임 기자간담회 유튜브 생중계 캡처 ⓒYoutube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32년 정치생활을 마감하는 퇴임 기자간담회에서 그간의 소회와 향후 포부를 밝혔다. 

21대 총선 압승의 쾌거를 이끈 이 대표의 마지막 간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 중계로 간소하게 진행됐다. 

이 대표는 “2년 전 민주당 대표로 나서면서 집권당의 안정과 혁신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총선 승리를 통해 재집권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약속드렸다”며 “그동안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안정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했다. 개혁 입법을 처리했고 코로나19 정국에 성공적으로 대응했다”고 밝혔다. 

이어 ”임기를 마치면서 국민들께 몇가지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우리 국민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뛰어나다. 우리는 위기 앞에 항상 단결했고 위기를 발판으로 더 큰 전진을 이룩해왔다. 서로 단합하면 그 어떠한 고난도 돌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온라인 퇴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온라인 퇴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이해찬 대표 ”남북 교류 기반을 반들고 싶었다”

이 대표는 재임 중 성과로 총선 승리와 시스템 정당 구축을 꼽았고, 가장 아쉬웠던 점으로는 ‘남북 관계’를 들었다. 지난 6월 정계 은퇴 후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에 취임해 남북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남북이 충분하게 교류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싶었다. 처음에 잘 나가는 듯했으나 요즘은 교착상태에 있다”며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문제 의식을 분명히 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대화로 풀어가야 한다.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길이다. 분단을 극복 하지 않고는 나라 발전에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거대 여당으로서 야당과 협치가 부족하지 않았냐는 비판에 “소수자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면서 다수의 의견을 채택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원리”라고 답했다. 이어 “임대차3법 등은 20대 국회에서 잘 처리됐으면 훨씬 부동산 정책이 안정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내비쳤다.

그는 “최근 집값이 많이 올라서 국민들의 걱정이 많은 것을 안다. 현재 상황은 쉽게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집 없는 사람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주거 대책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책이 뿌리 내려 흔들리지 않으려면 적어도 10년~20년이 걸린다”며 “안정된 정권이 재창출돼 정책을 뿌리 내리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차기 대권 유력 주자들과 관련해선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이다. 현재 거명되는 분들이 있는데 늘 그렇게 항상 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차기 지도부를 향해 “소통이 매우 중요한 시대다.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부터 문재인 대통령까지 3명의 민주당 출신 대통령과 함께 손발을 맞추며 느꼈던 감회도 밝혔다. 이 대표는 “세 분의 공통점은 책임감이 강하고 굉장히 성실하다는 점이다. 앞으로도 그런 분들은 결국 국민이 만들어가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