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정부가 결국 '드라이브 스루' 검사를 공식적으로 도입했다

하지만 너무 늦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0일 서울 송파구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앞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서울시 승차검진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차량에 탄 채 검사를 받고 있다. 2020.3.20
20일 서울 송파구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앞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서울시 승차검진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차량에 탄 채 검사를 받고 있다. 2020.3.20 ⓒ뉴스1

일본 정부가 결국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검사를 공식 도입했다. 앞서 지난달 15일 일본후생성은 “드라이브 스루 방식은 의사 진료를 동반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일본에서는 시행하지 않고 있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바 있다. 하지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긴급 사태를 발표한 후, 직접 ‘드라이브 스루’도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이제야 결정된 것이다.

4월 17일, 일본의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한국이 고안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할 수 있도록 추인하는 ‘사무연락’ 문서를 후생노동성이 각 지자체에 보냈다”고 보도했다. 현재 하루 1만 3천 건의 검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를 2만건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이 문서에 따르면 후생성은 ”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차량에 탑승한 채로 진료할 수 있으며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드라이브 스루’ 방식은 한국이 3월 말에 발표한 것으로 당시 한국은 ‘병원 대기실에서 바이러스가 확산될 위험을 최소화하고 감염 방지 대책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일본에서는 야외에서 검체를 채취할 경우, 검체가 오염될 우려가 있다며 ‘드라이브 스루’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하지만 나고야시 등의 일부 지자체가 먼저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검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번에 후생성이 보낸 ‘사무연락’은 드라이브 검사소 설치를 지자체에 맡긴다는 내용이다. 사실상 중앙정부가 아닌 지자체가 알아서 검사소를 설치해야 하는 상황.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의 선임고문을 맡고 있는 시부야 겐지 런던 킹스칼리지 교수의 말을 인용해 ”검사 대상을 확대하고 감염자를 격리하는 대책이 급선무인데, 드라이브 스루 검사를 인정한 타이밍이 너무 늦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일본 #드라이브 스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