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저질환 없던 21세 여성은 신종 코로나에 감염된 뒤 심장질환이 생겼다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연구팀이 공개한 사례다.

  • 김현유
  • 입력 2020.04.17 13:25
  • 수정 2020.04.17 13:27

한국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심장질환이 발생한 사례에 대한 논문이 발표됐다. 해당 환자는 기저질환이 없는 21세 여성이었다.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김인철, 한성욱 교수팀은 ‘유럽심장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 EHJ)’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 급성 심근염 증상을 일으킨 21세 여성의 사례를 공개했다. 심근염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흉통 및 호흡곤란을 일으킨다.

대구 계명대 동산병원의 의료진. 2020. 4. 13.
대구 계명대 동산병원의 의료진. 2020. 4. 13. ⓒ뉴스1

이 환자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처음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을 방문했을 당시에는 열, 기침, 가래, 설사, 호흡곤란 등 증상을 보였고 기저질환은 없었다. 그러나 입원 후 검사에서 심근 손상이 발생했고, 엑스선 영상과 심전도 검사에서 심장비대와 심실조기수축 등의 증상이 확인됐다.

해당 환자는 한 달 가량 입원 치료를 받은 후 코로나19 완치 판정을 받아 퇴원했다. 그러나 심장 기능은 여전히 회복되지 않아 주기적으로 외래 치료를 받고 있다.

한국에서 코로나19 환자의 심장질환 사례가 보고된 것은 최초다. 주치의인 김 교수는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할 때 심근염 발생 여부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라며 ”급성호흡기증후군에 따른 저산소증으로 인한 이차적인 심근 손상, 체내 ACE2 수용체와의 결합에 따른 직접적인 심근손상, 사이토카인 폭풍 등이 심근염을 부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방지환 서울의대 감염내과 교수는 연합뉴스에 ”어떤 이유에서든 심장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면 광범위한 심근손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코로나19가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는 개연성이 한국에서 제시됐다는 점에서 향후 환자 진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전했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구 #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