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차량 1대에 100개 정도의 ECU와 1억 줄 정도의 코드가 탑재된다. 고가의 차량일수록 탑재된 전장부품의 수가 많고 더 많은 코드를 넣었다고 자랑 아닌 자랑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통계적으로만 보자면 상업용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코드 1,000줄에 7개의 버그를 가지고 있다. 그렇게 보자면 자동차에는 10만 개의 버그가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지금도 끊임없이 발생하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온갖 사고들이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은 애초에 특수한 목적에만 충실하게끔 설계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로지컬 방식이 시그니처 방식보다 우수하거나 효율적이기 때문에 더 적합한 게 아니라, 애초에 IoT보안은 로지컬 방식이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로직(Logic)'은 해당 'IoT 디바이스'에 대한 총체적 보안의 일부로서 동작해야 한다.
자동차용 AFW 기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은 지능형 기술이냐 아니냐의 차이다. 지금도 어플리케이션 공격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모든 정보보안 공격의 절대적 다수를 차지한다. 그리고 커넥티드카가 완전히 실용화 그리고 대중화된 근미래 시점의 어플리케이션 공격의 양은 지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더 많아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통신 내용을 이미 알려진 공격의 목록과 일일이 대조하며 위험성을 판별하는 기존의 시그니처 방식 방법론으로는 제아무리 열심히 막으려 해도 도저히 막아 낼 수가 없다.
근래 갑자기 "자동차 해킹!" 기사들이 무슨 쓰나미처럼 막 쏟아졌다. 잠깐 조용하나 싶더니 "자동차 해킹, 또 성공!"이라며 또 요란하다. '자동차 해킹' 구글링하면 10페이지쯤 쫙 깔린다. 미국 IT 잡지 'Wired'의 저널리스트 Andy Greenberg와 전직 NSA 해킹 툴 전문가 등이 모여 기획한 폭로성 기사 때문. 기사와 함께 동영상까지 공개해 파장이 더욱 큰 듯싶다.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