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9세 사이의 미국인 중 44%는 '아이를 낳고 싶지 않다'고 응답했다.
연령이 낮아질수록, 미혼일수록 보복소비 비율이 늘었다.
모두 평범한 여성이자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들이었다.
"2600만 텔레그램인들의 빛이었다”며 피의자들을 치켜세우고 있다.
선택권을 빼앗긴 나는 추락밖에 할 수 없었다.
‘핀란드의 거의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그게 나에게도, 내 딸에게도 훨씬 자비로운 일이었을 것이다
평균 여가시간, 여가비용, 여가활동의 종류 등이 모두 늘어났다.
그 장면을 연출해볼 수 있다.
불편함을 공유하고 살아가는 특수학교 내에서도 한 걸음 더 불편한 소수 중의 소수에게 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 마음을 아리게 만들었다. 통합교육이니 사회통합이니 이야기가 늘어가면서 특수학교에는 둘 이상의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시각과 지체 시각과 청각 시각과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도 그 수가 이제는 적지 않다. 그러나 아직 맹학교에서 휠체어 탄 아이를 위한 독립보행 교육을 위한 준비는 아무것도 되어 있지 않다.
모든 노동자가 예술가가 되는 세상을 꿈꾸었던 윌리암 모리스의 이상은 결국 실패했다. 하지만 그의 꿈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는 여전히 크다. 모든 노동자가 예술가가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한마디로 자율성에 기초한 삶의 보장을 의미한다.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듣기 위해 라디오를 틀어 놓고 몇 시간이고 기다리다가 그 노래가 나오는 순간엔 찰라를 놓치지 않기 위해 온 정성을 다해 녹음버튼을 누른다. 그런데 전주 중간에 DJ의 돌발맨트라도 나오면 또 다시 얼마가 될지도 모르는 기다림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한곡 한곡 모아진 귀한 녹음테이프는 보석을 다루듯 소중하게 보관하고 조심스레 틀어서 듣곤 했다.
쉬지 않는 도시, 평양에서는 여가시간에 무엇을 할까? 새로운 NK News 전문가 인터뷰 시리즈 여덟 번째 순서로 평양에 이전에 거주했거나 현재 거주하고 있는 7명의 외국인, 탈북자들과 평양 주민들은 어떻게 휴식을 취하는지 이야기 나눴다. 모두가 쉬는 날을 받기 어렵다는 점에 동의했지만, 평양 주민들은 스포츠, 술 그리고 먹는 것을 즐겼다. 그리고 외국인들은 대개 북한 주민들의 활동에 동참하는 것을 좋아했다.
미국에서는 사이드 디시를 추가하면 추가 요금을 받는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조금씩 아껴 먹었는데, 한국과 다름없이 반찬을 그냥 더 갖다 주는 것을 보고 무안한 웃음을 짓지 않을 수 없었다. 손님은 대체로 한국 사람들이 많은 편이었지만, 백인 노부부나 아이를 데리고 나온 젊은 흑인 부부 등 외국인 손님도 적지 않아 좀 놀라기도 했다.
이제 북한은 현재는 관광산업의 초점을 과거와 같은 정치적 목적의 참관인들이 아니라 스키어나 자전거를 타고자 하는 보통 여행객들에게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확실치 않다. 외국 관광객들의 유입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들은 분명하지만 또한 북한 정부에 위협적인 문제들도 도사리고 있다. 메르스와 같은 전염병이나 테러 공격, 자연 재해 이외에도 북한과 같은 폐쇄적인 사회는 외부세계와의 접촉으로 인한 정치적 불안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이다.
전 세계 선진국에서 불평등이 주요 의제로 떠오르면서 불평등 극복을 위한 분배론이 힘을 얻고 있다. 그런데 한국 정치권에서만은 성장론이 대세인 것처럼 보인다. 새누리당은 말할 것도 없고 새정치민주연합에서도 성장론을 들고나온다. 그런데 여기서 '성장'이란,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
디지털 환경에서 여가 사용법은 더욱 중요해졌다. 일터와 개인의 영역이 시공간적으로 분리됐던 구획이 사라지면서 모든 시간과 장소가 일터로 변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공식적인 노동시간 단축과 별개로 각종 자동화 도구,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시간절약 도우미들 덕분에 여가시간은 늘고 있다. 하지만 너무 바빠 시간이 없다는 사람이 더 많이 늘어나고 있다.
돌칼과 돌도끼를 만들어 쓰기 시작한 석기시대 이후 부단히 발달해온 도구의 역사는 곧 인류 문명의 역사다. 현실의 삶과 생활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더 나은 도구를 만들기 위한 생각과 시도로 나타났으며, 삶은 날로 개선되고 있다. 무수한 도구가 명멸하면서 사람과 사회에 영향을 끼쳐왔지만, 지금 우리가 당면한 상황과 견줄 만한 때는 유사 이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