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내 시정없으면 불법어업국으로 최종 지정된다
영국 소비자들은 파괴적인 조업방식으로 잡히고 해양생태계를 오염시킨 '더러운' 통조림 참치를 더 이상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분명히 전달했고, 이에 2014년 4월, 테스코는 자체브랜드를 비롯 그 어떤 지속가능하지 않은 참치캔도 진열대에 올리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아스다도 한 달쯤 뒤 같은 의사를 밝혔으며, 참치캔 순위 바닥에 있던 브랜드인 오리앤탈앤퍼시픽(Oriental & Pacific)사 또한 집어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커다란 그물코를 이용해 참치를 잡는 등의 변화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국내 원양선박에 고용된 선원 중 36%도 해외에서 충원된 인력이라고 합니다(2014년 기준). 지난 2000년, 약 12%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매우 빠른 증가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처우는 부끄러운 수준입니다. 해양수산부가 발간한 '2014년 선원통계 연보'에 따르면, 내국인 선원의 월 평균 임금은 4,335,000원이었던 것에 비해, 외국인 선원의 임금은 이의 4분의1 수준인 1,112,000원에 그쳤습니다. 최대한 값싼 인력을 동원해 비용을 절감하려는 기업의 논리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지요. 문제는 단순히 임금의 격차만은 아닙니다.
불법어업을 저지른 다는 것은 곧 국제적 위상 실추로 직결됩니다. OECD에 속한 한국이 저지르기에는 국제 사회 규범에 맞지 않은 행동일 뿐더러,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공공의 자원을 소수의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고갈시키는 시대에 뒤떨어진 행동입니다. 한국 원양어선들의 불법어업 사례가 드러나고 이로 인해 미국으로부터 불법어업국으로, 유럽연합으로부터 예비 불법어업국으로 지정되는 과정에서 한국은 아직 21세기 공동의 과제를 앞에 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서 대처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줬습니다.
수억 년 동안 바다의 보스로 지내면서 자존심도 센 우리가 이렇게 인간의 언어를 배워서 뭍으로 나와 편지를 보내게 된 것은, 그만큼 지금 우리 집안의 상황이 안 좋다는 뜻입니다. 최근 200년 동안 우리 상어 가문은 그 구성원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예 대가 끊긴 집안도 많으며, 거의 대가 끊길 위기에 처한 집안은 더 많습니다. 이유는 임신한 상어, 어린 상어 그리고 사람들이 먹지도 않을 피라미까지 무분별하게 잡는 '파괴적 어업'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