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사우디는 이란이 사우디 석유시설을 공격했다고 결론 내렸다.
이란과 미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중국에는 2억대에 가까운 감시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대통령 부부는 부상 없이 대피했다.
Don't be evil.
일본 후지산을 배경으로 드론이 편대비행을 하며 화려한 퍼포먼스를 펼쳤다. 일본의 전통 현악기 샤미센 연주자들이 밤하늘 아래서 연주를 하고 있는 가운데, 20대의 드론이 다양한 색의 1만6500개 엘이디(LED) 전구를 번쩍이며 공중에서 다양한 형상을 연출했다. 공개된 동영상을 보면 불꽃놀이에 뒤지지 않을 만큼 화려한 장면들이 이어진다.
1953년 이후 1999년까지는 생산성과 총고용은 연평균 2.1%로 증가율이 같았다. 쉽게 말해 경제가 성장하면 일자리가 늘어났다는 이야기다. 더 좋은 기계를 사용해 사람이 직접 일한 시간 대비 산출량을 늘리면 결과적으로 일자리도 더 늘어났다는 뜻이기도 하다. 더 좋은 기계를 사용할수록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이 부유해졌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그런데 1999년 이후 이 패러다임이 바뀐다. 생산성은 똑같이 연평균 2.1% 늘어났지만, 일자리 증가율은 0.5%에 그쳤다. 생산성 향상만큼 일자리가 늘지 않는 상태가 되어버렸다는 결론이다. 경제성장과 일자리 증가 사이의 연관성이 현저히 떨어진 것이다.
항공운항은 자동운전(오토파일럿), 자동착륙(오토랜딩) 시스템 등 자동화 의존이 높은 분야다. 편리하고 안전하지만 자동화 기술에 지나치게 의존한 채 수동 조종능력이 퇴화하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2013년 7월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에 착륙하다가 활주로 앞 방파제를 들이받으면서 3명의 승객이 숨진 아시아나항공 214편 사고, 2009년 2월25일 네덜란드 스키폴공항에 착륙하다가 9명의 사망사고를 낸 터키항공 1951편이 대표적인 사례로 지목된다.
이들은 왜 굳이 세계를 인터넷으로 연결하려 할까? 이들이 공개적으로 밝히듯, 인터넷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들을 돕기 위한 것일까? 기업 활동에는 다양한 목적과 명분이 있는 만큼 분명 그런 목적이 없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구글이나 페이스북의 수입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의 90% 안팎에 이른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들이 왜 이렇게 전세계 인터넷망 구축에 열심인지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이들이 전 세계 단일 인터넷망을 통해 확보하는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행동 특성 등에 대한 정보는 어느 초강대국 정부나 정보기관도 감히 꿈꾸지 못할 가공할 만한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