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원내 진출.
저축은행 비대면 거래 활성화 방안이 도입됐다.
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도 시사했다
1.25%
연준의 금리 인하는 지난 7월 31일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금리를 추가로 내릴 가능성도 언급했다.
성장률 전망치도 하향 조절될 가능성이 크다.
경제학자들 뿐만 아니라 정치인, 투자 대가들까지 논쟁에 뛰어들었다.
금융당국의 서민급전조달 촉진론에 따라 대부업체 최고금리는 처음 66%까지 올라갔다. 이때 일부 정치인과 금융당국은 힘을 모아 이자제한은 불필요하고 선진국들은 아예 이자제한 관련 법률이 없다고 거짓논리를 폈다. 그래서 은행금리가 한 자릿수에 머무르고 있을 때, 대부분의 부족한 생활비로 고통 받던 서민들은 월 5%대의 급전을 써야 했으며, 배보다 배꼽이 큰 빚을 빌어 파산자들이 속출하였어도 금융당국의 고금리유지정책은 10여 년 동안 꿈쩍도 하지 않았다.
물론 경제침체가 지속된다면 금리인하와 선진국과 같은 양적완화를 생각해볼 수 있으며, 돈이 잘 돌지 않는 현실에서는 특정 부문에 집중하는 선별적 양적완화가 더욱 효과적일 수도 있다. 그러나 헬리콥터 머니 논쟁이 시사하듯, 이 경우 발권력을 어디에 얼마나 쓸 것인가에 관한 공개적 논의와 민주적 합의, 그리고 정부에 대한 규율과 정부와 중앙은행의 협조가 필수적일 것이다. 또한 무엇보다도 누구를 위한 양적완화인가라는 질문을 던져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