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성차별에 대한 뼈때리는 일침 10가지를 모아보았다

모두 생각해 볼만한 이야기들이다.

ⓒondacaracola photography Getty Creative

 

미국 레딧에는 성차별과 여성 혐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 있다. 유저들은 다양한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글이나 이미지 등을 올리며 이야기를 나눴다. 그중에서 ‘여성의 날‘을 맞아 ‘어이없지만’, 또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속에서 생각할 거리를 주는 글을 모아보았다. 

 

1. 남자들은 여자보다 더 느리게 성숙한다?

ㅡ성장하면서 내가 자주 들은 말: 남자들은 보통 여자보다 더 천천히 늦게 성숙한단다. 그들을 이해해 주렴.

ㅡ들어본 적이 없는 말: 남자들아, 여자들은 너보다 더 빨리 성숙해. 여자들이 얼마나 똑똑한 행동을 하는지 보고 그들로부터 리더십을 배우렴. 

 

 

2. 탐폰과 마스크의 공통점

ⓒReddit

한 남성: 마스크가 필수품이라면 정부에서 공짜로 나눠줘야 하는 거 아니야?

여성: 행운을 빌어. 우린 탐폰과 정혈(생리)대가 생활 필수품이라고 말해 왔지만 수십 년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어.

 

 

3. 여자가 계단 대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이유

ⓒtwitter @appasglock

이웃 남성이 내게 낮은 층에 살면서 왜 계단을 사용하지 않고 굳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지하 주차장을 사용하냐고 따졌다. 난 ”엘리베이터에는 감시 카메라가 있지만 계단에는 없잖아”라고 말해줬다. 남자는 뭔가 깨달은 듯 놀라 보였다. 역시 남자들은 아무것도 모른다. 

 

4. 여성을 존중하는 방법

ⓒ@fatfabfeminist

3월 여성의 달을 맞아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 만약 당신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여성에게만 예의 있게 행동하고 존중한다면, 그건 ‘여성’을 존중한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5. ‘강제 키스’는 폭력이지 로맨틱한 행동이 아니다

ⓒ@problackgirl

사회는 여성에게 남성이 행하는 행동 거의 모든 게 ‘로맨틱’하다고 잘못 가르쳐 왔다. 예를 들어 소녀가 이미 싫다고 했는데도 소년이 끝까지 쫓아다니는 게 귀엽다고 어린 시절에는 착각했다. 영화에서 여자가 키스하기 싫다고 했는데 남자가 강제로 하는 게 로맨틱하게 그려진 경우도 많다. 남자가 ”그 답이 진짜가 아니란 걸 알아”라며 강제로 키스하는 게 열정 있고 로맨틱하게 보이던 때도 있었다. 여전히 사회는 여자아이들에게 폭력적인 행위를 로맨틱하다고 가르치곤 한다.

 

6. 콘돔을 사용하기 싫다는 남성에게 해 줄 말 

남자들이 ”난 콘돔을 끼면 사정을 못 해”라고 할 때, ”그래? 괜찮아. 안 됐네. 난 그럼 아예 오르가즘을 못 느낄 테니 없었던 일로 하자”라고 답해주면 된다. 

 

7. 모든 여성은 성적인 피해를 경험한 다른 여성을 알거나 본 적이 있다

 

ⓒ@cameron_kasky

난 꾸준히 ”모든 여성은 성적인 피해를 경험한 다른 여성을 알거나 본 적이 있다”는 글을 본다. 그러나 남성 중 여성에게 성적인 가해를 가한 다른 남성을 안다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이건 생각해 볼 문제다. 주위를 둘러보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 

 

8. 왜 여성은 항상 긍정적이고 친절해야 하는가? 

그 여성이 정말 무례하게 군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혹시 사회적으로 여성은 항상 긍정적이고, 친절해야 하며, 여성이 그렇게 행동하지 않을 때,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가?

 

 

9. 여성이 ‘동의’하는 섹스를 할 때 왜 이를 못마땅해 할까?

남성은 여성이 ‘동의한’ 섹스를 많이 하는 걸 욕하거나 부끄럽게 생각하라고 말하곤 한다. 오히려 다른 남성이 여성을 강간할 때보다 더 많이. 

  

10. 남성이 ‘난 여자가 싫어’란 말을 한다면?

ⓒ@CheyneJoness / @TerrryTommy

체인 존스: 만약 남성이 ‘난 여자가 싫어’란 말을 여자들만큼 많이 하고 그걸 소셜미디어에 올리면 어떻게 될까?

테란스: 남자는 ‘난 여자가 싫어’란 말을 올리지 않아. 대신 그들을 살해하거나, 성폭행하거나, 신체 자유를 뺏거나, 급여를 낮게 주거나, 일을 더 시키거나, 인터넷에 불합리한 성차별 가설을 내세우겠지. 

 

 

자료사진
자료사진 ⓒPonomariova_Maria Getty Creative

 

 

 

 

안정윤 에디터: jungyoon.ahn@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소셜미디어 #여성의 날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