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승객끼리 탑승권 바꿔 타 아시아나기 회항 소동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엉뚱한 승객을 태워 회항하는 일이 발생했다. 한국 국적의 남성 승객 2명이 탑승 직전에 일부러 항공권을 바꿨기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아시아나항공[020560]은 16일 오후 2시 15분(한국시간) 홍콩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으로 향하던 OJ722편에 예약자가 아닌 승객이 탄 사실을 이륙 1시간 뒤에 확인해 홍콩 공항으로 회항했다고 밝혔다. 이 승객은 2시 55분 홍콩에서 출발할 예정이던 제주항공 여객기 예약자로 확인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제주항공으로부터 통보받고 이런 사실을 파악했다. 제주항공은 여권과 탑승권의 정보가 다른 승객이 타려 해 탑승을 막고 공항 경찰에 연락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여객기를 각각 예약한 이들 승객은 아는 사이로 미리 비행기를 바꿔 타기로 계획하고 짐도 상대방이 예약한 항공편으로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자신의 여권과 항공권을 제시해 보안검색 등을 통과하고 나서 탑승구 앞에서 항공권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의 한 관계자는 "정확한 경위를 파악해 조치할 것"이라면서 "두 사람이 표를 바꿔 타려 했는데 탑승할 때 여권을 잘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걸러지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일로 보안검색에 허점을 노출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승객 탑승 전에 여권과 탑승권을 대조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측은 이들 승객이 다른 비행기를 탔거나 타려고 한 경위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들 항공사는 탑승권을 바꿔치기한 승객들을 각각 현지 경찰에 넘겼다.

아시아나항공은 오후 7시께 인천공항으로 다시 여객기를 출발시켰다. 259명의 승객이 탑승한 이 항공기의 도착 시간은 예정보다 4시간 정도 지연됐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아시아나항공 #사건/사고 #제주항공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