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4 첫 뱅크시 신작 등장!' 봄인데도 앙상했던 나무의 대변신: 작품 속 숨은 의미를 보니 가슴이 웅장해진다

역시 뱅크시!!!!

영국 런던 북부 한 건물에 ‘얼굴 없는 화가’로 알려진 뱅크시의 신작 벽화가 공개됐다. 이번 작품은 봄인데도 앙상한 큰 나무와 낡은 흰 벽을 활용했다. 

영국에 등장한 뱅크시의 신작 ⓒ뱅크시 인스타그램
영국에 등장한 뱅크시의 신작 ⓒ뱅크시 인스타그램

18일(현지시각) 뱅크시는 공식 인스타그램에 작품을 그리기 전 나무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어서 뱅크시는 작품을 완성한 후 풍경의 비포 & 애프터와 작품의 세부 디테일까지 공개해 주목받았다. 

이번에 뱅크시는 나무 뒤 흰 벽에 녹색 페인트를 활용해 마치 나무의 잎처럼 표현했다. 결과적으로 풍성한 잎을 가진 나뭇잎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을 보인다. 이어서 나무 아래쪽에는 압력 호스 통을 들고 나무를 바라보는 한 인물을 그려 호기심을 자아냈다. 

작품의 디테일 ⓒ뱅크시 인스타그램
작품의 디테일 ⓒ뱅크시 인스타그램

뱅크시는 이번 작품을 인스타그램에 공개하며 별도의 글을 남기지는 않았다. 이에 뱅크시의 의도가 뭐였을지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부는 이번 작품이 '기후 위기 속에서 희망의 메시지'라고 해석했다. 기후 위기 경고는 기존 여러 뱅크시의 작품에서 나온 단골 주제다.

반면 '그린 워싱'을 비판한 작품이라는 의견도 다수 존재한다. '그린 워싱'은 기업이 실제로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활동을 이어가면서도 정작 마케팅 등을 통해서는 '친환경' 이미지를 내세우는 행위를 뜻한다. 

이에 뱅크시 관련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제임스 피크도 의견을 냈다. 그는 "자연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다시 자라도록 돕는 것은 우리 인간에게 달려 있다"는 메시지가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작품을 얼핏 보면 나무가 싱싱하게 살아 있어 보이지만 조금만 자세히 봐도 가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착시 효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은 봄이고 원래 나무에 새 잎이 돋아나기 시작해야 한다. 그런데 (앙상한 나무를 보고) 뱅크시는 아마 지나가다가 나무가 비참해 보인다고 생각했을 것 같다."

뱅크시 신작을 보기 위해 모인 사람들 ⓒGettyimagesKorea
뱅크시 신작을 보기 위해 모인 사람들 ⓒGettyimagesKorea

한편 뱅크시의 작품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수백억 원 대의 가치를 갖고 있다. 이에 이번 작품이 등장한 지역 주민들은 뱅크시의 작품을 환영했다. BBC에 따르면 인근 주민인 완자 셀러즈는 "우리 주민들에게는 개인적인 메시지처럼 느껴진다. 너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제레미 코빈 전 영국 노동당 대표도 "내 지역구에서 이 작품을 보게 돼 기쁘다"고 인터뷰했다. 

이 지역의 의회도 뱅크시의 신작 등장 이후 쏟아지는 관심을 즐겼다. 의회 측은 "뱅크시가 진품임을 인증했다"라며 "이 작품을 철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추가로 의회 측은 "뱅크시가 활용한 나무는 벚나무로 약 40~50년 된 것으로 보이며 부패와 곰팡이 피해로 건강이 좋지 않다. 그동안 나무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노력했다"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무를 살리기 위해 여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Lee Moran / HuffPost /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