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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1월 15일 11시 49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3월 17일 14시 12분 KST

건강한 대변을 위한 5가지 습관

먼저, 채식하는 비율을 늘려야 합니다. 최소한! 적어도! 식단의 70%이상은 채식이어야 합니다. 채소와 과일껍질에 있는 식이섬유는 영양성분은 없지만,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집안이 더러우면 청소를 해야 하듯, 식이섬유가 수세미처럼 구석구석 장을 청소합니다.

serezniy

[한의사 박용환 원장의 건강노트] 건강한 똥을 만들려면

먼저, 채식하는 비율을 늘려야 합니다.

제 글을 꾸준히 읽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최소한! 적어도! 식단의 70%이상은 채식이어야 합니다.

채소와 과일껍질에 있는 식이섬유는 영양성분은 없지만,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집안이 더러우면 청소를 해야 하듯, 식이섬유가 수세미처럼 구석구석 장을 청소합니다.

두 번째로,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물은 하루 적어도 1.5리터는 마십니다. (단, 식사 전후 30분은 소화기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 물 안 마시는 것 아시죠?)

세 번째로, 발효음식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유산균이 살아서 우리 장을 편하게 만들어 주어야 나쁜 균이 살 수 없습니다.

요즘은 인스턴트 음식도 많고, 조미료 등으로 인하여 살아있는 음식이 별로 없습니다.

네 번째,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은 가급적 다리를 많이 움직이는 운동이 좋습니다.

다리를 움직이면 대부분 배도 함께 움직여서 장운동이 됩니다.

다섯 번째,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 합니다.

장의 상태와 뇌의 상태는 굉장히 밀접합니다.

흔히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에 대해서 이야기 할때 세로토닌을 언급하는데요, 이 호르몬은 뇌보다 장에서 더 많이 분비됩니다.

위의 다섯 가지는 변비를 없애고, 건강한 똥을 누기 위한 최소한의 습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