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4년 12월 04일 05시 41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2월 03일 14시 12분 KST

한의사의 감기 치료

한의학에서는 감기를 치료할 때 열을 떨어뜨릴 것인지 (한방 해열제) 기운을 보충하여 스스로 열을 제어할 능력을 키우게 할 것인지(이 때는 오히려 열을 조장하는 듯 느껴집니다)를 선택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shutterstock

하랑한의원 박용환원장의 힐링노트 - 한의사의 감기 치료

감기가 들었을 때 나타나는 열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관점과 양의학에서 바라보는 관점이 상이한 면이 있어 참 논란이 많은 주제이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이 열이 어제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몸을 도와주는 존재인 것은 분명하고, 면역활동 중에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자칫 열이 제어가 안 되면 오히려 반대로 몸을 공격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특히, 아이들은 열 조절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이 안 되기 때문에 열이 마구 치솟다 보면 뇌라든지 다른 장부기관들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도 해서 그 경우 치명적인 일도 벌어질 수 있어 조심스럽습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감기를 치료할 때 열을 떨어뜨릴 것인지 (한방 해열제) 기운을 보충하여 스스로 열을 제어할 능력을 키우게 할 것인지(이때는 오히려 열을 조장하는 듯 느껴집니다)를 선택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그 후에 환자의 체질적인 면에서 오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감기만 오면 목으로 오고, 어떤 분들은 코감기가, 어떤 분들은 몸살에 걸리기도 하지요.

오장육부의 기운 차이에 의해서 저마다 특성별로 오게 됩니다.

거기다 증상에 관한 치료를 합니다.

목감기가 꼭 기침만 하는 게 아니라 가래가 끓기도 하고, 콧물이 뒤로 넘어가기도 하잖아요.

몸살감기나 코감기도 증상이 저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맑은 콧물, 누런 찐득한 콧물 등등 그에 따른 처방이 모두 다릅니다.

아, 종합적으로 두루 감기증상을 봐 주는 기본적인 처방도 있습니다.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 한약으로 처방하는 한약감기약이구요,

침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침을 맞으면 증상이 금방 제어가 잘 되어 빨리 치료가 됩니다.

저는 약침을 많이 쓰는 편이고 그러면 감기 증세가 훨씬 빨리 경감됩니다.

때로는 척추의 어떤 부분을 조절하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이고, 그 외에 상태에 따라서 필요한 방법을 찾아 드립니다.

자 이제 한방감기치료가 평소 생각하셨던 것보다 정밀하다는 것을 아시겠죠?

또, 천연적인 방법과 자연적인 치유능력을 좋게 해주니 참 좋은 치료죠.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항생제나 해열제의 방법이 나쁘다고만 하는 건 아닙니다

좀 더 정밀하게 환자를 분석하고, 지금 당장의 해결뿐만 아니라 인생의 더 큰 그림을 보자는 거지요.

한방감기치료는 수천년 동안의 노하우가 집약되어서 엄청나게 빠르게 효과가 납니다.

일본에서 진행한 의학논문을 보면, 감기치료를 할 때 한약을 투여한 결과 다른 어떤 치료에 비해서 시간도 단축되고, 증상도 경감되어 고생이 덜해진다고 하네요.

일단, 생활습관을 실천하고, 약차도 마시고 체온도 유지하신 다음,

한방감기치료를 받으시면 훨씬 더 좋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