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7년 01월 18일 10시 31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1월 18일 10시 42분 KST

전 세계적으로 '100만' 이상 참가하는 '여성 행진'이 열린다

워싱턴 여성 행진(WMW, Women’s March on Washington)세계 여성 공동 행진(WMG, Women’s March Global)으로 확대되었고, 전세계적으로 1백만 명 이상이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대통령 취임식 다음 날인 1월 21일에 워싱턴 D.C.에서 열릴 행진에 전세계 300개의 자매 행진이 참여하기로 했다. 6개 대륙의 거의 40개 국가의 80개 가까운 도시에서 행진이 열린다.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은 명확한 목표 4가지를 정했다.

e

전국 자매 행진의 명단과 인터랙티브 지도. 1월 18일 기준으로는 자매 행진 숫자가 두 배로 불어 600곳 넘는 곳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인터랙티브 지도를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서울에서도 열리지만 아쉽게도 이 부분은 지도에 반영되지 않았다.

보도 자료에서 전세계에 걸친 이 운동의 비젼과 가치를 H.E.R.S라는 프레임으로 밝혔다. 건강(Health), 경제적 안정(Economic Security), 대표성(Representation), 안전(Safety)이다.

  • 건강

– 의료는 여성의 복지와 경제적 안정의 토대이다.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은 국적, 연령, 인종, 민족, 종교, 성적 지향, 장애와 무관한,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의 포괄적인 여성 의료를 지지한다.

  • 경제적 안정

여성은 경제 성장의 주도자이며, 여성이 경제적으로 힘을 얻으면 모든 국가들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은 여성이 지역, 국내, 세계 경제 시스템에 전적으로 평등하게 접근하는 것을 막는 모든 경제적 장벽의 해체를 지지한다.

  • 대표성

여성이 전세계적으로 충분히 대표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 우리의 건강, 안전, 경제적 안정에 악영향을 준다.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은 여성이 지역, 국내, 국제적으로 공정하고 정당하게 대표될 방법을 모색한다.

  • 안전

모든 여성은 육체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 필요와 권리가 있다. 여성의 안전은 확고한 법률 집행으로 지켜져야 한다.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은 (특히 모든 종류의 폭력에 있어서) 여성들의 통제를 벗어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여성들에게 물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지지한다. 또한 이런 범죄들을 방지하기 위한 정당한 법률 조치가 적용되어야 한다.”

scarlett johansson

워싱턴 시위에는 스칼렛 요한슨, 케이티 페리, 줄리안 무어 등 유명 연예인도 참석한다.

기후 변화와 민주적 통치 등 불균형적으로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 이슈들에 대한 미래 캠페인에서 전세계적으로 H.E.R.S.를 도입할 것을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은 권장한다.

e

제네바 행진 조직자인 캐런 올슨

글로벌 코디네이터이자 제네바 행진 조직자인 캐런 올슨은 이렇게 밝혔다.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은 풀뿌리 조직자들을 지역에서 연대하게 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크의 일부로서 힘을 줄 방법을 모색한다. 1월 21일에 우리가 처음으로 대중을 동원하여 생겨날 에너지와 열정이 이들 연대에게 앞으로도 인권과 진보적 가치로서 여성의 권리를 옹호하는 캠페인을 펼칠 힘을 줄 것이다.”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은 평등, 다양성, 포용, 기후 변화 저지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공유하는 모든 이들을 초대한다. 우리의 지역 연대에 참여해 행진하고, 우려하며 책임있는 세계 시민으로서 목소리를 높이다.”

시위 참가자들은 '고양이 모자 프로젝트'(pussyhat project)라는 이름으로 고양이 귀 모양을 한 핑크색 털모자를 쓸 예정이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가 '당신이 스타면 미녀의 보X(pussy)를 움켜쥐고, 어떤 것도 할 수 있어'라고 말한 것을 비판하기 위함이다. pussy에는 '고양이'라는 뜻도 있기 때문이다.

조직자들은 세계 여성 공동 행진을 하는 이유에 대해 '미국 대선 때문만은 아니다'고 강조하며, '선제적 국제 운동'이며,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어 여성 인권을 지키게 하고 전세계 극우 포퓰리즘의 수사에 맞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 인종, 종교, 젠더 정체성, 연령, 장애와 무관하게 모든 사람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조직자들은 처음으로 참가하는 사람들부터 경험 많은 활동가들까지 다양하다. 여성들이 주도하지만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행진에 참석하겠다고 페이스북에 서명한 사람은 30만 명(1월 13일 기준)이 넘으며, 20만 명 정도(1월 13일 기준)는 이미 워싱턴 D.C.의 워싱턴 여성 행진에 참가하겠다고 밝혔다. 참가를 밝히는 사람들은 매일 늘어나고 있으며 당일 현장에는 더 많은 수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물론, 한국에서도 열린다. 장소는 '강남역 10번 출구'. 날짜는 21일 오후 2시부터다. 'Women's March on Seoul' 측은 1월 16일 기준으로 참여 추산 인원이 '300명'이라고 밝혔다.

전국 자매 행진의 대변인 요다노스 이요엘은 이렇게 밝혔다.

“총 참가자 수는 1백만 명이 넘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운동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이제까지 정치적으로 적극적이지 않았던 사람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워싱턴 여성 행진을 시작한 밥 블랜드는 전세계적 참여를 환영했다.

우리는 미국과 전세계의 여성들이 연대를 조직하고 있다는 사실에 흥분하고 있다. 우리의 연대는 여성과 우리의 동맹들은 우리의 인권, 건강, 안전, 커뮤니티를 지킬 거라는 강하고 뚜렷한 메시지를 보낸다. 이 행진들은 강력하고 통합적 운동을 보여준다. 이는 D.C.로 올 수천 명 만큼이나 중대하다.”

전국 자매 행진의 명단과 인터랙티브 지도를 여기서 볼 수 있다.

* 허핑턴포스트US의 Women’s March Launches Global Mission For Equalit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Photo gallery 두 번째 검은 시위 화보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