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02월 26일 05시 43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4월 28일 14시 12분 KST

코르셋과 압박스타킹의 치명적인 유혹

"코르셋을 10년은 넘게 입으셨나 봐요. 설마 주무실 때도 착용하세요?" 그녀는 소스라치게 놀라면서 "어떻게 아셨죠?"라고 외쳤다. 펄쩍 뛰며 놀라는 그녀의 반응에 내가 더 당혹스러워 해명에 가까운 답변을 했다. "허리 모양이, 누가 봐도 딱, 너무나도 오랫동안 코르셋을 착용해 온 그것이어서요. 자연적으로는 이런 모양이 나올 수 없거든요. 특히 여기 허리 위쪽에 주먹 크기로 튀어나온 딱딱한 덩어리 살은 몸에 안 맞는 코르셋을 장기간 입어서 살이 한쪽으로 고립되면서 생긴 모양이네요."

Getty Images

날씬하게 조인다고 그 살이 어디 가겠는가

'코르셋'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환자가 있다. 30대 중반의 미혼인 그녀는 굴곡진 몸매에 얼핏 보면 발랄한 성격인데, 굉장히 꼼꼼하고 정리정돈을 잘하는 성향에다 미식가이자 대식가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체중이 70킬로그램에 육박해 전체적으로 투실한 살집을 갖고 있지만 유독 복부살만을 빼길 원했다. 지방흡입술의 과거력도 없고 비교적 젊은 나이에, 출산력도 없는 미혼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그녀의 몸을 살펴보았다. 복부의 허리 부분은 심하게 잘록하고, 그 위아래로 살집이 불룩한 모습이 모래시계를 연상시킬 정도여서 고주파 시술을 시작하면서 한 마디 던졌다. "코르셋을 10년은 넘게 입으셨나 봐요. 설마 주무실 때도 착용하세요?"

그녀는 소스라치게 놀라면서 "어떻게 아셨죠?"라고 외쳤다. 펄쩍 뛰며 놀라는 그녀의 반응에 내가 더 당혹스러워 해명에 가까운 답변을 했다.

"허리 모양이, 누가 봐도 딱, 너무나도 오랫동안 코르셋을 착용해 온 그것이어서요. 자연적으로는 이런 모양이 나올 수 없거든요. 특히 여기 허리 위쪽에 주먹 크기로 튀어나온 딱딱한 덩어리 살은 몸에 안 맞는 코르셋을 장기간 입어서 살이 한쪽으로 고립되면서 생긴 모양이네요."

그녀는 그 문제의 '딱딱한 덩어리'가 고민스러워서 여러 병원을 돌아다녔다고 했다. 정형외과, 피부과, 성형외과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했고, 시간이 갈수록 딴딴해지고 커지는 것 같아서 종양이 아닐까 걱정하다가 이제는 아예 체념해서 아까 진료실에서는 물어보지조차 않았다는 것이다. 놀랍게도 그녀는 사춘기 무렵부터 코르셋을 착용해서 15년 넘게 입어 왔다 한다. 과식하여 배부른 날에는 코르셋으로 더 조이는 습관이 있어서 그런 기형적으로 잘록한 허리 모양을 갖게된 것이다. 삐져나온 살집은 단단한 결절을 이루고 있었다. 복부 전체가 거대한 모래시계 모양의 돌덩이처럼 굳어진 셀룰라이트여서 여간해서는 빼기 힘들 참이었다. 압축파일을 펼쳐 놓으면 엄청나게 많은 것처럼 살이 압축되어 있는 상태라서 어느 정도 부피가 줄어들기까지 다른 사람의 5~7배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미리 설명해 주었다.

코르셋으로 살을 누른다고 그 살이 어디 가는 게 아니다. 오히려 미세 혈행의 길이 막히면서 셀룰라이트로 급격히 진행된다.

압박 스타킹도 알고 신어야 한다

환자들이 예민하게 질문하는 것 중의 하나가 부종 예방이나 치료 목적으로 착용하는 압박 스타킹 또는 탄력 스타킹에 관한 것이다. 압박 스타킹은 림프부전 환자의 림프 순환에 도움을 주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맥림프기능부전으로 인해 생기는 부종이나 셀룰라이트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리에 발생하는 림프부전은 셀룰라이트 때문에 생기는 결과물이지 셀룰라이트나 부종의 원인이 아니다. 비교적 단순한 지방형 셀룰라이트 단계라면 압박 스타킹 착용으로 미세동맥순환 흐름이 더 나빠지고 림프부전을 가속화시켜서 지방림프종 셀룰라이트로 악화될 수도 있다.

처음부터 정맥림프순환 부전이 있는지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단순히 부종 개선 또는 셀룰라이트 완화 목적으로 압박 스타킹을 신는다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신던 압박 스타킹을 환자에게 신지 못하게 하는 것은 의사 입장에서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일시적으로 더 부종이 악화될 수 있고, 환자는 그 과정을 참아내지 못하고 원망이 늘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료가 완료되어 실제로 좋아지기까지는 수기식 또는 장비를 이용한 순환 관리를 하면서, 원인이 되는 지방림프부종 등의 셀룰라이트 개선 임무를 충실히 해내야 한다.

* 이 글은 <제3의 살 - 젊고 건강한 몸매로 만드는 안티셀룰라이트 다이어트>(RHK, 2014)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