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4월 02일 11시 24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4월 02일 11시 26분 KST

고양이 집사들이 완전 루저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cat owner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고양이 중 하나인 '그럼피 캣'.

지구 역사상 대부분의 종들은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진화해 왔다. 멸종을 피한 종들은 점점 더 생존에 능숙해졌다. 힘이 세지거나 가축화되었다. 적응에 거부한 종은 고양이와 공화당원뿐인데, 두 종 모두 현재 그 결과로 고통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 개와 고양이 중 어떤 동물이 반려인을 더 사랑할까?

공화당원들은 일단 내버려두기로 하고, 고양이들을 살펴보자. 고양이들은 태생적으로 무관심하고, 주인이 샤워를 하고 난 다음 욕조 바닥을 핥는 걸 좋아한다. 그래서 반려동물 주인들에게 개만큼의 매력을 갖지는 못했다. 그래서 개 주인들은 사람들이 왜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키우는지 이해할 수 없어 한다.

개 주인들은 고양이는 진정한 결속을 표현한다기보다 애정을 조종의 도구로 사용한다고 믿는다. 이런 가짜 애정 행동에 지치면 고양이들은 기꺼이 주인을 깨물고 다른 데로 가버린다. '하우스 오브 카드'의 클레어 언더우드와도 비슷하다.

한 독자가 'Life in the Boomer Lane'(이하 LBL)에 고양이 주인들에 대한 궁극의 디스를 보냈다. 뉴욕 맨해튼빌 대학의 최근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왔다: 개 주인들이 고양이 주인들보다 더 행복하고, 더 사교적이고, 더 돈을 많이 번다. LBL에게 귀여운 고양이가 당신 가족들을 불타는 건물에서 구해내는 사진과 증오의 편지를 보내기 전에, 263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의 설득력 있는 결과를 살펴보기 바란다.

개보다 고양이를 선택한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확률이 더 높다. 충분히 그럴 법하다. 개 주인이 집에서 개와 단 둘이 있으면 개는 주인과 몸을 대고, 아주 사소한 애정 표현에도 좋아서 침을 흘린다. 반면 고양이는 먼지를 관찰하거나 욕조 바닥을 핥으려고 화장실에 들어가려고 애쓰며 시간을 보낸다.

언제나 시크한 클레어 언더우드.

개 주인들이 고양이 주인들보다 돈이 더 많다. 소득이 더 높으며 담보 대출을 다 갚은 비율이 더 높다. LBL은 이 사실이 왜 반려동물 소유자들에 대한 연구의 결과로 나와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고양이 주인들이 자기 고양이들에게 영향을 받아 돈을 버는 일을 하기보다 먼지를 관찰하며 하루를 보내는 게 아니라면 말이다.

고양이 주인들은 개 주인들에 비해 부모와 함께 사는 경우가 더 많으며, 결혼한 비율도 더 낮다. 그 원인 중 일부는 그들의 보잘것없는 소득이나 고양이가 할퀸 보기 흉한 상처일지도 모른다. 어쨌든 그들은 파트너가 있을 가능성이 5% 더 낮았다.

사교성의 다른 영역에서도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고양이 주인들은 온라인 친구가 평균 50명, 개 주인들은 평균 60명 있었다. '가장 친한 친구들'이 몇 명인지 묻자 고양이 주인들은 평균 12명, 개 주인들은 평균 15명이라고 대답했다. LBL은 이 숫자에 특히 놀랐다. '가장 친한 친구들'이 페이스북 친구와는 상관없는 게 아니라면 말이다. 고양이 주인들은 평균 3,500명의 친한 페이스북 친구가 있었다. 하루 종일 귀여운 고양이 사진을 공유하는 친구들이었다. 온라인에 접속해 있지 않을 때는 그들은 혼자서 상처를 돌본다.

개 주인들은 반려동물 사료값, 건강 유지 비용으로 매달 더 많은 돈을 쓴다. 이 수치는 고양이 주인들이 반려동물에 매달 쓰는 돈이 개 주인들에 비해 현저히 더 적음을 보여준다. 고양이가 주인들에게 갖는 적의의 일부는 이것 때문일 수 있겠다. 그러나 반려동물 주인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진짜 이유는 고양이보다 작은 개가 몸단장 시키고 옷 입히기 훨씬 더 쉽기 때문이다.

개 주인들은 자신들의 애정도를 10점 만점에 평균 9.5점으로 평가했다. 고양이 주인들은 평균 8점이었다. 개 주인들이 반려동물을 더 사랑하는 것으로 보인다. LBL은 이 문장을 읽은 고양이 주인들이 입에 거품을 물고 자기 고양이의 발톱을 날카롭게 다듬어 LBL 문 앞에 놔둘 거라고 확신하고 있다.

가장 논란이 될 만한 연구 결과는 개 주인들이 고양이 주인들보다 섹스를 더 많이 한다는 점이다. 개 주인들은 일주일에 3번, 고양이 주인들은 일주일에 2번씩 했다.

LBL은 저 섹스가 인간 사이의 섹스일 거라 확신하지만, 발표문에 그렇게 명시되어 있지는 않음을 알고 있다. LBL은 현재 음탕한 독자들은 벌써 반려동물과 주인 사이의 밥맛 떨어지는 관계를 상상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LBL은 당장 그만두라고 명령한다.

이 연구를 수행한 벳플러스의 대변인은 "이 연구의 목표는 개와 고양이 주인들의 차이를 이해하고 그들이 무엇 때문에 수의과에 가는지 이해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를 보면 라이프스타일이 다르고 반려동물과 주인 사이의 관계가 달라서인 것으로 보인다."

국제 반려 고양이 협회의 대변묘에게 이 비판적인 연구에 대한 언급을 요청했다. 대변묘는 화장실에서 변기 물을 마시고 욕조 바닥을 핥고 있었다. 연구 결과는 모르고 있었지만 클레어 언더우드에 비교된 것은 기분 나빠 했다.

*이 글은 고양이와 개의 반려인들에 대한 몇몇 연구를 유머러스하게 비꼰 블로그입니다.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Study Finds Cat Owners to Be Complete Losers'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