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07월 23일 13시 36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7월 23일 13시 42분 KST

절대 사과하지 말아야 할 상황 20가지 (그리고 반드시 사과해야 하는 상황 10가지)

Getty Images/Flickr RF

여성들은 자기 잘못이 아닌 일에 대해 사과하는 좋지 않은 성향이 있다는 뉴욕타임스 사설이 소셜 미디어를 뜨겁게 달군 적이 있다. 정곡을 찌르는 글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많았다. 특히 사설을 쓴 슬론 크로슬리가 레스토랑 측 직원이 자신의 주문을 잘못 처리한 것에 대해 몇 번이나 ‘미안하다’고 말하는 걸 묘사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그녀가 전혀 통제할 수 없는 일이었고, 사실 사과를 받아야 하는 사람은 그녀 자신이었는데 말이다.

특히 ‘미안’이라는 단어가 여성들에겐 언제나 책임의 소재, 혹은 사과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크로슬리의 통찰이 훌륭했다. 어떤 말을 하기 전에 사과로 시작하는 것에 온갖 뉘앙스가 있다는 그녀의 말은 옳다. 그렇지만 ‘미안’이라는 단어가 절대, 절대 필요하지 않은 상황들이 있다. 그리고 필요한 상황이 있다.

절대 사과하지 말아야 할 상황 20가지

1. 길에서 남이 당신에게 부딪힐 때.

2. 실수를 정정해 달라고 부탁할 때. 직장 동료가 당신 책임이 될 큰 실수를 저질렀을 때든, 스타벅스에서 음료를 잘못 줄 때든.

3. 당신 생각을 말할 때.

4. 식사 후 디저트를 주문할 때.

5. 불량품을 반납할 때.

6. 사람이 많은 비행기에서 화장실에 가기 위해 일어날 때. 통로 자리에 앉은 사람이 드라마틱하게 한숨을 쉰다 하더라도. (그들은 과장된 연기를 하는 것뿐이다.)

7. 남들보다 차려입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8. 급하지 않은 이메일에 여유 있게 답장할 때.

9. 지하철에서 당신 발가락을 꾹 밟고 있는 사람에게 발을 치워달라고 할 때.

10. 다른 사람의 나쁜 행동에 대해 (대신 말할 때).

11. 도움을 요청할 때.

12. 개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할 때.

13. 웅얼거리면서 말하는 사람에게 다시 한 번 말해 달라고 상냥하게 부탁할 때.

14. 잠시 혼자 있고 싶을 때.

15. 집을 어지럽혀 놓고 사는 걸 다른 사람한테 보일 때.

16. 거절할 때. 설명도 변명도 필요 없다.

17. 월급 중 가용 금액을 라스베이거스 여행이나 브리트니 스피어스 공연을 보는 데 다 쓸 때.

18. 일을 잘할 때.

19. 누군가에게 진실을 말할 때. 특히 상대가 요청했을 경우.

20.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에 대해. 당신은 자격이 있다.

그리고 당신이 반드시 사과해야 할 상황 10가지

1. 누군가에게 못되게 굴었을 때. 상대가 당신의 가장 친한 친구이든, 엄마이든, 헬스클럽 프론트 데스크에서 일하는 십 대 소년이든 상관없다. 당신이 배가 고팠든, 생리 전 증후군에 고통받는 중이든,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었든 상관없다. 못되게 구는 것은 절대 괜찮지 않다. 그냥 사과하라.

2. 다른 사람들이 있고 환기가 안 되는 작은 방에서 참치를 먹을 때.

3. 페이스북에 일부러 애매모호한 상태 업데이트를 할 때.

4. 파티에서 가장 불쾌한 사람에게 붙잡혀 대화를 나누고 있는 친구를 외면했을 때.

5. 남의 흰 카펫에 레드 와인을 쏟았을 때.

6.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전화를 꺼낼 때. 어떤 관계의 누구와 이야기를 할 때라고 해도.

7. 운전 중 앞에 끼어들 때. 미안하다는 의미의 손짓이면 된다. 그럴 의도가 아니었다는 뜻으로 움찔해 보이면 더 좋다.

8. 함께 식사하는데 당신 몫의 팁을 낼 만큼의 돈을 안 가져왔을 때.

9. 불쾌한 농담을 반복했을 때. 당신은 그게 불쾌한 농담이라는 걸 깨닫지 못했지만,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순간 불쾌하다는 게 분명해지고, 당신은 기분이 아주 안 좋아지고 다시는 그 농담을 하지 않을 것이다….

10. 사무실 전체에 감기를 옮겼을 때.

*허핑턴포스트US의 20 Things You Should Never Apologize For (and 10 You Totally Should)를 번역한 것입니다.

[광고] 네스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