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4년 12월 14일 08시 07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2월 13일 14시 12분 KST

우리가 야생동물 불법거래 퇴치에 나서야 하는 이유

빈곤이나 분쟁 같은 국제적 또 국가적 사안이 얼마든지 있는데 어째서 야생동물 보호가 그렇게 큰 문제냐고 묻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내 대답은 이 문제들이 서로 다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약물, 무기, 인신매매 다음으로 가장 이익이 높은 국제적 범죄가 야생동물 불법거래다. 코끼리 상아나 코뿔소 뿔의 연간 불법거래 규모는 약 100억~2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불법 야생동물 거래로 엄청난 이익을 챙긴 밀렵꾼들은 범죄조직화 되었고 최첨단 밀렵 장비도 갖췄다. 또 테러집단들이 자금줄로 야생동물 불법거래에 참여하고 있다는 증거도 있다.

Getty Images

난 오늘 야생동물 불법거래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한다. 부정부패는 빈곤 극복을 가로막는 끈질기고 어려운 문제인데, 난 그 중에서도 가장 음흉한 부정부패가 야생동물의 불법거래라고 믿는다.

빈곤이나 분쟁 같은 국제적 또 국가적 사안이 얼마든지 있는데 어째서 야생동물 보호가 그렇게 큰 문제냐고 묻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내 대답은 이 문제들이 서로 다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야생동물에 대한 범죄는 단순히 멸종 위기 동물에 대한 위협이 아니라 사회, 경제, 안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다. 이런 불법거래는 '법의 지배'라는 이념을 훼손하며 부정부패로 연결되고 지역 개발을 가로막고 세계적 불안과 긴장을 초래한다.

약물, 무기, 인신매매 다음으로 가장 이익이 높은 국제적 범죄가 야생동물 불법거래다. 야생동물 불법거래 규모는 상당한데, 코끼리 상아나 코뿔소 뿔의 연간 불법거래 규모는 약 100억~2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불법 야생동물 거래로 엄청난 이익을 챙긴 밀렵꾼들은 범죄조직화 되었고 최첨단 밀렵 장비도 갖췄다. 또 테러집단들이 자금줄로 야생동물 불법거래에 참여하고 있다는 증거도 있다.

매년 수만 마리의 동물이 야생동물 범죄로 죽어가고 있다. 불법 야생동물 거래로 지구를 상징하는 동물들이 멸종 위기에 내몰리는 현실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다.

통계를 보면 현실이 자명해진다. 지난 3년 동안 10만 마리의 아프리카 코끼리가 밀렵꾼의 손에 죽었다. 불법 코뿔소 사냥도 5년 사이에 무려 7700%가 늘었고, 호랑이는 지난 100년 사이에 97%가 사라졌다.

코끼리, 코뿔소, 사자, 호랑이가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도 없다. 하지만 이런 동물들이 역사책이나 옛 이야기에나 등장하게 될 날이 그리 멀지 않았다.

흔히 밀렵을 인간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는 범죄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 지난 12년 동안만 해도 약 1,200명이 동물 보호 경비 인력이 살해됐다. 이들은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일선에 나섰던 남성과 여성들이었는데, 목숨을 걸고 범죄조직과 싸워야 했다.

극심한 빈곤층일수록 자연 자원에 기대 살아간다. 동물과 자연 풍광은 아프리카에서 주요한 관광 수입 자원이다. 그런데 소수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자연 파괴 때문에 다수의 일반인들은 빈곤과 분쟁에 시달리고 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왔던 이들이 야생동물 불법거래 때문에 엄청난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는 것이다.

야생동물 불법거래가 증가하는 만큼 우리의 대응 속도도 빨라져야 한다. 그래서 난 이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여러 단체들이 노력하고 있는 것을 다행스럽게 여긴다.

나와 아내 그리고 동생 해리가 함께 참여한 로열재단(The Royal Foundation)은 지난 2년 동안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7개 재단을 설득해 '야생동물 연합(United for Wildlife)'을 출범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 2월에는 런던 야생동물 불법거래 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동물보호 관련 규제 강화, 야생동물 수요 감소, 지역 커뮤니티 지원, 국제적 동물 밀매 차단 사업 지원 등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시작일 뿐이다. 야생동물 범죄를 퇴치는 세계적인 협조가 필요한 아주 복잡한 문제다. 불법거래를 하는 자들보다 긴밀하고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 우리의 가장 큰 무기는 협력이며 국제적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용감하게 움직여야 한다. 그래야 범죄조직보다 한 발 앞서 대비할 수 있고 이 문제를 외면하는 이들을 설득할 수 있다.

오늘 난 전문가, 정부 관계자, 반부정부패 운동가, 수사관, 또 기업인들에게 이런 노력에 동참하자고 호소한다. 함께 노력할 수 있다면 이 파괴적인 불법거래를 막을 수 있다. 우리에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우리의 뜻을 당장 실천에 옮겨야 한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K에 실린 블로그를 번역·요약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