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3월 18일 12시 47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3월 19일 14시 12분 KST

모델인 나는 포토그래퍼에게 강간당했다. 당신이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가 여기 있다

내 에이전시의 디렉터는 쉴 새 없이 '모델 디너'를 주최하며 에이전시 사장, 친구들, 선택된 모델들이 만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사람 저 사람과 자야 한다는 압박이 정기적으로 있었다. 디렉터에겐 여자 친구가 있었지만, 언제나 그녀를 먼 곳에서 촬영하게 보내 놓고 자신의 호화로운 집에 여성들을 불렀다. 그는 내게 몇 번이고 자기 집에 오라고 했다.

NIKKI DUBOSE

*이 글은 전직 모델이자 여배우인 니키 두보스가 허핑턴포스트US에 쓴 블로그를 번역한 글입니다.

nikki dubose

이 글은 불편할 수도 있다는 걸 미리 경고해 둔다.

모델. 강간. 섭식 장애. 성적 학대. 정신 건강.

이런 것들은 관심을 많이 끌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난도 많이 받는다. 'Real Women Real Stories'에 출연했을 때, 그리고 곧 나올 나의 비망록 '워시드 어웨이: 어둠에서 빛까지'에서 나는 저 모든 것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나는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어두운 이슈를 경험한 성공한 모델이었기 때문이다.

고맙게도 나는 17년 간에 걸친 섭식 장애와의 전쟁, 어린 시절의 학대에 의한 심리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성적 희생 등에서 회복했다. 그러나 패션 모델, 수영복 모델로 활동하는 동안, 이 업계는 내 문제들을 분명히 악화시켰고 새 문제들을 만들었다.

나는 다른 사람들도 나서서 목소리를 내고 필요한 도움을 얻기를 바라며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침묵'의 이슈들은 침묵으로 남아서는 안 된다. 나의 분투가 당신, 혹은 당신의 아들 딸의 분투가 될 수도 있다. 비극과 정신 건강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영향을 준다.

내가 세계 최고 에이전시 중 하나의 소속으로 모델 활동을 할 때, 나는 선망의 대상이 되는 에디토리얼과 커버에 등장했고 대규모 캠페인에 참여했지만, 이 모든 것들에는 큰 대가가 따랐다. 이건 모델과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자주 듣는 이야기다. 아직은 제대로 규제가 되고 있지 않지만, 나는 마크 르바인 국회의원을 비롯한 멋진 사람들과 함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내 에이전시의 디렉터는 쉴 새 없이 '모델 디너'를 주최하며 에이전시 사장, 친구들, 선택된 모델들이 만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사람 저 사람과 자야 한다는 압박이 정기적으로 있었다. 디렉터에겐 여자 친구가 있었지만, 언제나 그녀를 먼 곳에서 촬영하게 보내 놓고 자신의 호화로운 집에 여성들을 불렀다. 그는 내게 몇 번이고 자기 집에 오라고 했다.

당시 나는 내가 했던 일을 해야 한다, 내 목소리를 내면 안 된다는 압력을 느꼈다. 내가 어린 시절의 문제를 극복했고 거절하는 방법을 알게 된 지금은 다르다. 그러나 당시 나는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었고, 자존감이 없었기 때문에 압박에 굴복해야 한다고 느꼈다. 나는 학대 당하고 남들이 나를 조종하게 하는 것에 너무나 익숙해서, 그런 상황들이 계속되도록 내버려 두었다. 그리고 남들이 나를 학대하게 하자 나는 결국 심각한 문제에 빠졌다.

그래서 나는 약을 먹었고 강간을 당했다. 내 에이전시의 디렉터가 주최한 점심 식사 자리에서 사진가에게 강간당했다. 어디서 일어났느냐고? 마이애미에 있는 디렉터의 집이었다. 디렉터는 내게 그 사진가, 나, 자기 여자 친구만을 위한 특별한 캐스팅 자리를 만들었으니 모든 일이 다 잘 될 거라고 장담했다. 나중에 내가 그 디렉터에게 따졌더니, 그는 내게 비난을 퍼부으며 내가 미친 사람인 것 같은 기분이 들게 만들었다.

강간을 당해도 싼 사람이란 없다. 절대. 그 어떤 상황에서도.

발가벗은 여성이라 해도 다른 남성이나 여성이 강간해선 안 된다. 상대 여성이나 남성에게 계속해서 싫다고 말했으나 무시 당하고 섹스를 하게 된 남성은 자신이 사실은 강간 당했다고 말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사회는 강간범을 믿고 피해자를 차가운 눈으로 본다. 그러면 피해자들은 수치감을 느끼고, 스스로를 다시 한 번 괴롭힌다. 그러니 강간 피해자에겐 최소한 두 명의 가해자가 있는 셈이다. 강간한 사람, 피해자를 믿지 않는 사람이다. 그리고 부정의 태도는 굉장히 많은 영역으로 번진다. 정신 건강, 섭식 장애, 모델 산업, 중독 등이다. 개인들로선 시선을 돌려 버리는 게 훨씬 쉽다. 타인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정하는 게임을 선택하고, 이런 주제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고 하기 보다 최악의 경우를 상정해 버린다.

특히 모델들의 경우, 사회는 모델들이 지적이지 않고 사진을 찍히는 데만 쓸모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는 사람들은 정반대로 모델들이 화려한 삶을 살며 '진정한' 것은 전혀 경험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이런 생각들은 완전히 잘못되었다. 모델들은 인간으로 대접 받아야 마땅한, 존중과 친절함을 받아야 할 인간들이다.

모델들의 세계는 결코 화려하지 않다. 개혁이 절실한 역겨운 업계다. 그리고 모델들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것은 모델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정신적, 육체적, 감정적, 영적으로 계속 앓게 만드는 악순환을 부채질한다.

사회의 악순환을 끊고, (예를 들어) 강간 통계 수치를 낮추려면 우리는 배우고, 개인적 책임을 지고 서로를 사랑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그래야 치유가 시작된다.

허핑턴포스트US의 I Was Raped by a Photographer. Here's Why You Should Car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