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tolroji

우리 몸이 제 기능을 유지되기 위해 매일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을 기초대사량(BMR)이라고 하는데, 기초대사량은 성인이 된 이후에는 10년마다 1~2%씩 줄어들게 된다. 기초대사량은 나이, 키, 체중에 따라 다르게 계산된다. 20살을 기준으로 170cm/60kg의 남자는 약 1600kcal, 160cm/45kg의 여자는 약 1350kcal이 기초대사량이 되는데 2%로 계산하면 30살이 됐을 때 남자는 32kcal, 여자는 27kcal의 에너지를 적게 쓰게 된다.
맛있게 즐기면서 빼는 다이어트나 쉽고 빠르게 살을 빼 주는 운동 같은 건 없다. 힘든 시기를 견디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당신의 눈앞에 펼쳐지는 다이어트 광고는 당신의 고통을 미끼로 돈을 긁어모으는 수작일 뿐이다.
쾌감, 즉 즐거움은 번식과 생존에 연관된 모든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맛 역시 그런 관점에서 쾌감의 일종이다. 쾌감이 섹스의 본질이 아니듯 맛도 음식의 본질은 아니다. 즉, 쾌감이 번식을 유도하는 것처럼, 맛은 생존을 유도한다. 맛있는 음식일수록 더 먹으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살기 위한 최소한의 운동'을 체득하는 과정이 유머스럽게 펼쳐져 있고 비싼 회비와 거창한 기구가 아닌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과 식이요법이 소개되어 있다. 그렇다. 이 책은 식스 팩과 말벅지를 목표로 하는 책이 아니다. 식당에서조차 벽이 있는 자리를 선호해서 툭하면 벽에 기대는 당신에게 식스 팩보다 급한 것이 '건강하게 살기 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