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keurobijeu

샌프란시스코는 지난 2007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비닐봉지 사용을 금지해 박수를 받았는데요, 2014년부터 공공기관 건물에서 페트병에 담긴 생수 판매를 금지한 데 이어, 지난해 6월에는 스티로폼으로 만든 포장용, 일회용 용기 역시 금지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포틀랜드에 이어 샌프란시스코 역시 스티로폼 사용을 금지하게 된거죠. 2015년 7월, 하와이의 호놀룰루도 의료용 등 특수 목적을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밝고 맑은 해변의 풍경을 상상해보자. 파란 하늘과 훈훈한 바람, 그리고 발가락 사이로 파고드는 부드러운 모래. 그때 당신의 눈에 갈매기 한 마리가 보일지도 모른다. 하늘을 누비던 갈매기는 당신 앞에 날아와 구토를 하기
맥과이어의 연구팀은 플로리다 해양의 정확한 플라스틱 양을 확인하기 위해 미생물을 거를 수 있을 정도의 작은 망을 사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 파이버는 전부 잡아내지 못했다. 맥과이어는 수집한 물이 마이크로 비즈로
강과 바다를 오염시키는 마이크로비즈가 화장품법 개정을 통해 사용 금지 규제가 결정되어 2018년 8월까지 우리가 쓰는 화장품에서 마이크로비즈가 영영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기쁜 것은, 이러한 법 개정이 환경을 생각하는 우리 모두의 목소리가 전해진 덕분이라는 것입니다. 제 스스로도 많이 놀랐고 앞으로 더 큰 변화를 만들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깁니다. 이 자리를 빌려 저와 함께 환경을 생각하고, 환경 보호를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7월 그린피스가 화장품, 생활용품 속 미세 플라스틱 "마이크로비즈(microbeads)"의 규제를 요구하는 캠페인을 처음 시작했을 때, 많은 분들이 놀라움을 표하셨습니다. 우리를 깨끗이 해주는 일상 생활용품이 바다를 파괴하고 수 많은 해양생물들에게 고통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에 적지 않은 분들이 충격을 받으신 겁니다. 그런데 29일, 여러분의 걱정을 조금은 덜어 줄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화장품법 하위 고시 개정을 통해 미세플라스틱이 화장품 원료로 쓰이는 것을 전격 금지한다는 행정예고를 발표한 것입니다.
마이크로비즈는 지난 수십 년간 치약, 스크럽제, 세안제 등 다양한 일상 생활용품에 사용되어온 미세 플라스틱입니다. 주로 세정력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지만, 단순히 사용감이나 시각적 효과만을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생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의 특성상 마이크로비즈는 환경에 오래도록 잔류합니다. 또 하수처리시설로도 걸러지지 못할 만큼 크기가 작습니다. 150ml 제품 한 개에서 무려 280만개의 마이크로비즈를 검출했고, 단 한번의 제품 사용으로 10만개의 마이크로비즈가 하수구로 씻겨 내려갈 수 있다는 연구가 최근 있었습니다.
우리가 쓰는 생활용품, 화장품 속 미세 플라스틱은 물과 함께 씻겨 내려가 세면대로 흘러갑니다. 제품 하나당 많게는 무려 36만 개의 플라스틱 알갱이가 들어갈 수 있는데, 문제는 이 알갱이들이 상하수도 시설에서 걸러지지 않을 만큼 크기가 작다는 데에 있습니다. 상하수도를 통과한 마이크로비즈는 강, 하천을 지나, 이내 바다로 직행해 해양 생태계를 위협합니다.
'마이크로비즈'는 주로 생활용품에 사용되는 아주 작은 플라스틱 알갱이에요. 마이크로비즈가 들어간 치약은 "당신의 이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라고 광고하지만, 사실 이 미세 플라스틱들은 너무 크기가 작아서 걸러지지 않은 채 바다로 흘러 들어가고, 물고기나 다른 많은 해양동물에게 약영향을 미쳐요. (당신의 잇몸이나 입안에 들어가기도 하고요!) 작은 물고기들은 이 미세 플라스틱 알갱이들을 먹이로 생각하고 먹게 되고 더 큰 물고기들이 이 작은 물고기들을 먹고, 사람은 또 큰 물고기들을 먹고요. 우리가 먹는 생선의 4분의 1이 미세 플라스틱에 오염되어 있다고 해요. 그 출처는 우리가 쓰는 치약이나 세얀용 스크럽제일 수 있는 거고요.
바다에는 수조 개의 미세 플라스틱이 떠다닙니다. 도시와 가까운 연안에서부터 극지의 차가운 바닷속까지 미세 플라스틱은 어디에나 있죠. 문제는 바다 생물들이 그것을 먹이로 착각해 삼킨다는 것입니다. 섭취된 플라스틱 입자는 바다생물의 성장과 번식에 여러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체내에 활성산소가 급증하거나 식도나 장이 막혀 굶어가기도 하죠. 그러면 우리가 먹는 생선은 안전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