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chohakseupjido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자연스럽게 이러한 능력은 모두 갖추게 된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그렇지 않다. 지능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초등학교 저학년 때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거나, 가정 내의 어려움, 개인적 특성 등의 문제로 인하여 기초학습을 습득하지 못한 아동들이 있다. 이 아동들이 고학년에 가면 이러한 기초학습은 모두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모든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기초학습을 따라잡을 기회는 더욱 멀어지고 만다.
학습부진아동이 왜 학습부진이 되었는지 원인을 밝히는 연구들은 기존에 많이 진행되었다. 아동개인의 요인, 사회환경적요인, 가정적 요인 등. 하지만 학습부진의 원인을 밝혔다 해도 이미 그 원인을 없애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정에서의 방임이나 어린시절 트라우마, 질병 등이 모두 그렇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이미 학습부진에 빠진 아이들을 학습부진에서 탈피시킬 수 있을까?
아이들은 향상되고 있었다. 아이들은 향상 될 수 있었다. 교육열이 뜨거운 한국사회 속에서 어려운 상황에 놓였거나 속도가 다른 아이들은 경쟁의 쳇바퀴에서 튕겨 나와 다시 들어갈 수 없는 상황이다. 그 쳇바퀴에 다시 들어가지 않더라도 밖에서 살아갈 수 있는 힘은 만들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