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ebalja

여자친구가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줬다
실리콘 밸리의 혁신 제품과 서비스 출시의 이면에는 무수히 많은 프로젝트 팀들과 그 구성원들의 노고가 숨어있다. 회사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들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직군으로 구성된다.
20년 전 한국 개발업계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고급 개발자 1명을 데려오는 대신, 초급 '인부' 20명을 쓰는 게 더 싸다며 고급 개발자를 내치곤 했다. 20년 뒤 스타트업을 권하는 요즘도 그다지 달라지지 않았다. '백수탈출 빅데이터 무료교육' 입간판에서 보듯, 전문가 대신 인부 수요가 더 많은 것이 한국의 현실이다.
요즘 큰 신들로부터 기만당한 작은 신들의 분노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큰 신 아래에서 다른 작은 신들을 다치게 하는 데 일조한 또 다른 작은 신들이 괴로워하는 모습도 보인다. 이마저도 그들 위에 올라앉은 큰 신의 놀이 중 일부이다. 진짜 큰 신은 미동도 하지 않는다.
이 사진은 빠르게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 미디어로 퍼져 나갔다. 과연 어떤 이유로 카카오톡과 라인이 소개됐던 것일까?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애플의 수석부사장 크레이그 페데리기가 발표한 아이폰 메신저의 새로운 기능에
지금 저희 회사 동료들을 포함한 또래 세대가 지금 처한 상황들을 놓고 다가올 미래를 떠올려보면, 이건 정말 한 잔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상상해 볼 수 있는 미래의 모습은 희망보다는 공포 쪽에 더 가까운 것이 분명해요. 내 손목이 마우스의 무게를 감당해주는 한 끝까지 일하고 싶다는 개발자 친구의 말이 낭만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는 것은 아마도 그런 공포가 제 안에도 있기 때문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