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여성 예술가 10인과 그들의 남성 뮤즈

2015-07-27     곽상아 기자

위대한 예술가 연인들의 비밀스러운 삶’은 이렇게 시작한다. ‘인간이 그림을 그려온 이래 언제나 그(보통은 남성이다)는 자신의 연인들을 그렸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마담 세잔’전 역시 이런 생각이 길게 이어짐을 보여준다.

여성 예술가들이 누드 모델을 그리는 것은 금지되었기 때문에, 미술관에 여성 누드는 무수히 전시되지만 여성 예술가들의 에로틱한 시선은 저지되었다.

풍경 #160, 유니스 골든 (Courtesy of the artist)

유니스 골든(Eunice Golden)은 이런 역학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수세기 동안 여성 누드는 남성의 필요, 판타지, 욕망의 대상이 되어왔다. 나는 내 작품에 나의 에로틱한 판타지를 넣기를 오랫동안 갈망했다. 예술사적 편견에, ‘여성 예술가를 위한 대상으로서의 남성 이미지’로 도전하고 싶었다.” 그녀가 허핑턴 포스트에 한 말이다.

“다른 여성 예술가들은 여성 신체를 그렸다. 자기가 가진 힘의 상징으로 스스로의 성기를 그리는 경우가 많았다. 나는 그걸 넘어, 사회의 확립된 이데올로기와 그 이상의 것들에 도전하는 나만의 길을 찾고 싶었다. 내 뮤즈들은 나를 위해 포즈를 취해주고 도와준 남성 예술가 친구들이었다.”

* 허핑턴포스트US의 10 Amazing Female Artists And Their Male Muse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