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18 폄훼·왜곡은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하루 앞두고 광주MBC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2020-05-17     곽상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을 앞두고 광주 MBC와 인터뷰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MBC ‘5·18 40주년 특별기획 -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해 ”민주주의의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폄훼에 대해서까지 인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법적으로 다 정리된 사안을 지금까지도 왜곡하고 폄훼하는 발언들이 있고, 일부 정치권조차도 그런 주장을 받아들여서 확대재생산하는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는 게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런 고리를 끊어야 보다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갈 수 있고, 정치도 보다 통합적인 정치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진상을 제대로 규명해내는 것도 그런 폄훼나 왜곡을 더이상 없게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라며 ”마침 오늘부터 5·18진상조사위원회의 본격적인 조사 활동이 시작됐는데, 이번에야말로 아직 남은 진실들이 전부 다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발포 명령자가 누구였는지, 발포에 대한 법적인 최종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이런 부분들은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다”며 ”어딘가에 아마 암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집단 학살 피해자들을 찾아내는 일,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경위, 그 이후에 대대적으로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공작의 실상들까지 다 규명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진실의 토대 위에서만 화해가 있고 통합이 있을 수 있다”며 ”용서도 진실 위에서만 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제가 (2018년 3월) 발의한 개헌안 전문에 5·18 민주화운동 이념의 계승이 담겨 있다”며 ”비록 개헌이 좌절되었지만 앞으로 언젠가 또 개헌이 논의된다면 헌법 전문에서 그 취지가 반드시 되살아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5·18 하면 생각나는 인물’에 대한 질문에 ”노무현 전 대통령, 그러니까 그 당시의 노무현 변호사가 제일 먼저 생각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80년대 이후 부산 지역의 민주화운동은 광주를 알리는 것이었다”며 ”그런 것이 부산지역 6월 항쟁의 큰 동력이 됐다고 생각하고, 부산의 가톨릭센터가 6월 항쟁 때 서울의 명동성당처럼 자연스럽게 부산 지역 6월 항쟁을 이끄는 중심지 역할을 했다. 노무현 변호사를 광주를 확장한 그런 분으로 기억하고 싶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