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네이버 라인, 네이버 블로그, 갤럭시... 국정원 전방위 감시

국정원은 이탈리아 해킹팀에게 구체적으로 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감시하는 작업을 의뢰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4월 1일 메일을 보면, 국정원 담당자는 실제 2개의 사이트와 최종 사이트를 거론합니다. 평범해 보이는 네이버블로그를 클릭하면 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형태입니다. 우리가 맛집이나 여행 블로그라고 믿고 클릭했지만, 실제는 스파이웨어가 설치돼 스마트폰의 모든 통화 내용이 녹음되거나 감청되는 것입니다. 해외나 국내에서 활동하는 간첩들이 한국의 맛집이나 여행 블로그를 보면서 오늘 저녁에는 뭐 먹을까 검색하고, 여행 일정을 짠다고 생각하니, 그냥 웃음만 나옵니다.

2015-07-14     임병도

국정원이 이탈리아 해킹팀의 지원과 서비스를 통해 최신 스마트폰과 네이버 라인, 카카오톡,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해 감청과 감시를 했다는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이탈리아 해킹팀과 국정원이 주고받은 메일 2566개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국정원은 이탈리아 해킹팀에게 감청과 감시 등에 필요한 자문을 받았고, 직접 다양한 스파이웨어를 사용한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2015년 3월 19일, 국정원은 해킹팀에게 '삼성 갤럭시 노트3 SM-900L, SM-900K, SM-900S'를 공격하기 위한 자문을 구합니다.1) 국정원은 단지 갤럭시 노트 시리즈뿐만 아니라, 삼성 갤럭시 S6와 LG 단말기 등에도 해킹 녹음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메일을 여러차례 보냅니다.

국정원은 한국에서 새로운 기종의 스마트폰이 나올 때마다 해킹을 시도했고, 만약 자신들이 구입한 RSC (원격감시 해킹 프로그램)로 감청이나 녹음이 되지 않을 경우, 지원을 빨리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국정원은 이탈리아 해킹팀에게 구체적으로 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감시하는 작업을 의뢰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4월 1일 메일을 보면, 국정원 담당자는 실제 2개의 사이트와 최종 사이트를 거론합니다.2)

해외나 국내에서 활동하는 간첩들이 한국의 맛집이나 여행 블로그를 보면서 오늘 저녁에는 뭐 먹을까 검색하고, 여행 일정을 짠다고 생각하니, 그냥 웃음만 나옵니다.

해킹팀 직원들 사이에 오간 출장보고서를 보면 '한국의 국정원이 한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카카오톡 (해킹 기술)의 진전 사항을 물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3) 국정원은 PC에 설치된 네이버 라인과 카카오톡의 메시지와 음성녹음을 빼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해달라는 메일도 보내기도 했습니다.4)

과연 국정원이 대북정보 수집을 위해 전세계 230여개국 1억 4천만 명의 사용자5)를 불안에 떨게 할 자격이 있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만약 국정원이 불법으로 국민의 어떠한 정보라도 수집하고 있다면 헌법을 위반하는 불법 기관으로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1. https://wikileaks.org/hackingteam/emails/emailid/25899

https://wikileaks.org/hackingteam/emails/emailid/27950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99952.html?_fr=mt1

http://newstapa.org/27440

http://it.donga.com/17784/

* 이 글은 필자의 블로그 '아이엠피터'에 게재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