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 나스 엑스의 ‘올드 타운 로드’가 빌보드 차트 1위 최장 기록을 갱신했다

무려 17주쨰 1위다

2019-07-30     이원열
ⓒChris Pizzello/Invision/AP

릴 나스 엑스(Lil Nas X)가 ‘올드 타운 로드’(Old Town Road)로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 역대 최장기 기록을 갱신했다.

릴 나스 엑스의 컨트리 트랩(country-trap 컨트리 랩의 하위 장르) 곡이 성공한 것은 여러 리믹스 버전들의 힘이 컸다. 빌보드는 특정 가이드라인에 일치하면 원곡과 리믹스 버전의 조회수를 하나로 계산하기 때문이다.

2018년에 소셜 영상 공유 앱 틱톡(TikTok)에 처음 등장한 ‘올드 타운 로드’는 빌리 레이 사이러스, 디플로, 영 서그, 메이슨 램지, 방탄소년단 등에 의해 리믹스되었다.

릴 나스 엑스는 “마지막이라고 약속한다”며 7월 24일에 방탄소년단의 RM과 함께 한 리믹스 버전 ‘서울 타운 로드’를 공개했다.

애틀랜타 출신인 릴 나스 엑스가 3월말에 ‘현재 컨트리 음악의 요소가 충분치 않다’는 이유로 3월에 핫 컨트리 송 차트에서 쫓겨났음을 생각하면 이는 더욱 괄목할 만한 성과다. 이로 인해 컨트리 음악 업계의 진입 장벽에 대한 논의가 일었다. 컨트리 장르에 대한 흑인 뮤지션들의 기여가 삭제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처음에 그런 생각이 들긴 했다. 계속 생각할 수록, 컨트리 [음악 업계]가 장벽이 있는 게 아닌가 싶었다.” 릴 나스 엑스가 틴 보그에 한 말이다. “트랩 요소가 있는 컨트리 곡이 있을 수 있지만, 유명한 컨트리 아티스트가 한다면 허용된다. 흑인이 랩을 하며 컨트리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 ‘xx 이게 뭐야?’라는 식으로 반응한다.”

릴 나스 엑스는 이를 기념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두었다고 농담했다.

“보통 나는 욕조에서 5시간 동안 울지만, 3시간만 울기로 했다. 머라이어 캐리를 정말 좋아하니 장미를 좀 사서 보내줄까 한다.” TMZ에 한 발언이다.

Lil Nas X’s ‘Old Town Road’ Breaks Billboard Record For Longest No. 1 In History를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