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이 트럼프 '인종주의 트윗 규탄'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공화당 의원들은 격렬하게 반발했다.

2019-07-17     허완
ⓒChip Somodevilla via Getty Images

원래 나라로 돌아가라’고 했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인종차별적 발언을 규탄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격론 끝에 16일(현지시각) 미국 하원에서 통과됐다.

결의안을 찬성 240 대 반대 187표로 통과시켰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의석 분포(235 대 197)가 거의 그대로 반영된 결과다. 찬성표를 던진 공화당 의원은 네 명이었다.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 없는 상징적 의사표시에 불과하지만, 통과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두 정당이 극도로 분열된 ‘트럼프 시대’의 풍경이었다.

ⓒPete Marovich via Getty Images

 

공화당 의원들은 의회 규정 위반이라는 이유로 결의안 통과를 저지하려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인종주의적’으로 규정함으로써 동료 의원이나 대통령의 진의(motive)에 대해 의문을 제기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을 어겼다는 논리였다.

공화당 의원들이 문제 삼은 건 이날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 캘리포니아)의 발언이었다.

 

말하는 건 인종주의적이다. 멕시코 출신 이민자들은 강간범이라고 말하는 건 인종주의적이다. 샬러츠빌 사태에서 ‘양쪽 모두에 좋은 사람들이 있었다‘고 말하는 건 인종주의적이다. 아프리카 국가들을 ‘거지소굴’로 부르는 건 인종주의적이다.”

공화당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으나 스왈웰 의원의 발언에 ‘주어’는 없었으므로, 그의 발언은 그대로 허용됐다. 

 

 허완 에디터 : wan.heo@huff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