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인터스텔라' 여행을 하기 위한 선결과제(진지주의)

2015-07-07     Benjamin T. Solomon

인터스텔라 추진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한 굉장히 많은 아이디어들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화학 로켓, 이온 추진, 원자력 엔진, 태양 돛, 원자 폭탄 펄스 폭발, 반물질 드라이브, 소형 블랙홀, 워프 드라이브 등등이 있다.

수학이 너무나 정교해져서 이제 무엇이든 수학으로 증명할 수 있다고 선언한 고 모리스 클라인 교수의 객관성과 용기를 기려, 나는 인터스텔라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을 '클라인 준거틀'라고 이름 붙였다.

다섯 가지 분야에서 우리 지식의 한계를 넓히고, 새로운 방법과 기술과 연구를 옹호하고, 현재 상태를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 분야란 (1) 법적 정당성 (2) 안전 의식 (3) 경제적 채산성 (4) 이론적-실증적 관계 (5)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말한다. (역자주 : 이 글은 쉽게 얘기하면 행성간 이동을 하는데 있어 생길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고찰이다.)

법적 정당성: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나?

에로스 프로젝트의 그레고리 W. 네미츠 씨이다. 네미츠는 433번 소행성 에로스의 소유권을 주장하며, NEAR 슈메이커 우주선의 주차와 보관 비용으로 NASA에 2만 달러를 청구했다.1967년의 우주 천체 조약을 잘못 해석했다는 이유로 NASA는 지불을 거부했다. 2004년 4월 26일에 미국 지방 법원 하워드 맥키븐 판사는 이 소송을 기각했다. 우리는 이 점에 주목해야 한다. '모든 국가들의 이득을 위한' 우주에서의 상업 활동에 다른 정부들이 세금을 부과하려고 하면 어떻게 막을 것인가?

안전 의식: 승무원들과 지구는 안전한가?

경제적 채산성: 현실적으로 이득이 있나?

2001년 세계 GDP의 23배다.

이론적-실증적 관계: 가설이 실증적으로 유지 가능한가?

아직 증명되지 않은 이론적-실증적 관계의 좋은 예로는 끈 이론이 있다. 이론가가 'c'(빛의 속도)의10^32배 속도가 가능하다고 주장했을 때 모리스 클라인 교수가 했던 말을 기억하자. 오해하지 말길 바란다. 수학은 과학의 진보에 있어 필수적이지만, 현실 세계의 실험적 증거를 거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추측에 불과하고, 인터스텔라 추진 기술을 위한 우리의 탐색의 발을 묶는다.

포드클레트노프의 중력 차단 실험이 좋은 예다. 포드클레트노프가 실험 결과를 발표한지 20년이 지났지만, 실험적 진전은 전혀 없었다. 내 추론으로는 제안된 이론적 설명 중 관찰 결과를 모두 아우르는 것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미래의 실험 방향을 제시할 수 없었다는 게 그 이유일 것이다.

기술적 실현 가능성: 될까?

클라인 준거틀을 적용해보면, 경쟁하는 기술들을 제거하는 빠른 방법은 인터스텔라 챌린지 매트릭스를 만들어서 각 추진 기술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것이다.

없음이 입증된 이래, 현재 인터스텔라 추진을 가능케 하는 물리학 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추진 물리학 이론을 만들기 위해 나는 2012년에 물리학 가설과 이론들을 3가지 종류로 구분했다. (1) 타입 1: 밀레니엄 이론 (2) 타입 2: 100년 이론 (3) 타입 3: 공학 가능 이론

타입 1: 밀레니엄 이론은 옳은지 틀린지 입증하는데 백 년 이상, 어쩌면 1천 년까지 걸릴 수 있다. 수학적으로 옳으나 물리학적으로 입증 가능한 실험으로 증명하기가 멀지 않은 미래에조차 어렵다. 끈 이론과 양자 중력 이론이 여기 속한다. 그 이유는? 우리가 4차원 시공간을 만들고 조작하는 방법조차 모르는데, 어떻게 5, 6, 9, 11, 23차원 우주를 만들고 조작하겠는가?

타입 2: 100년 이론은 만들고 시험하고 입증하는데 몇 십 년 정도 걸릴 기술로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이론들이다. 지금의 공학적 해결책으로는 풀 수 없다. 공학적 해결책은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험적, 혹은 물리적 이행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지 못해 실제 실험이나 기술은 수십 년 후에 일어날 이론들이다.

타입 3: 공학 가능 이론은 오늘날의 공학적 해결책으로 풀 수 있다. 무엇을 테스트할 것인지, 이런 실험적 관찰로 어떻게 테스트할 것인지 알면 우리의 현재 공학 기술로 극복할 수 있다.

우리는 비생산적일 가능성이 높은 이론적, 실험적 제안들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도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상업적인 인터스텔라 추진 기술을 이끌어 낼 잠재력이 있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다. 2015년 DARPANSF 예산을 합치면 102억 달러가 넘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돈은 문제가 아니다. 이 예산을 아주 조금만 추진 물리학에 배당해도 큰 진전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