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강제노동' 일본 세계유산 등재 오늘 밤 결정된다

2015-07-04     원성윤
ⓒ연합뉴스

조선인 강제노동의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를 두고 한일 양국이 벌여 온 치열한 줄다리기의 결과도 이날 나오게 된다.

위원회 의사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건은 4일 오후(현지시간) 세션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시간으로는 같은 날 늦은 밤 또는 5일 새벽이다.

이변이 없다면 세계유산 등재 자체는 이뤄질 것으로 관측됐으나, 조선인 강제노동 반영을 둘러싼 협상이 막판까지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특히 등재 심사 전후 우리 대표단이 할 발언 내용에 대해 일본이 사전 조율을 요구하면서 교섭은 막판 진통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전날 국회에 출석해 "끝 부분에서 조율하는 것이 있는데 그 과정에서 약간 난관이 제기돼 양국 간에 조율이 벌어지고 있다"며 "우리 측의 발언 부분에 조율이 지금도 벌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유산위원회 21개 위원국 중 한일을 제외한 나머지 19개 위원국은 표결에 반대하는 입장을 공히 보여 왔다.

한국대표단 공동대표인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은 "타협의 의한 솔루션(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일 양국은 강제노동 사실을 각주(footnote) 형태로 반영하고 그 결정문을 확정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위원국 발언 기회를 빌려 이런 내용을 언급한다는 데 대체적인 합의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가 등재를 신청한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은 규슈와 야마구치 지역 8개 현 11개 시에 있는 총 23개 시설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나가사키(長崎) 조선소와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탄광 등 7곳에 조선인 약 5만8천명이 징용돼 강제로 노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