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미국과 먼저 조율하고 북을 만나는 방식'을 언급했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4·11 한-미 정상회담 조율차 방미

2019-03-31     백승호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30일(현지시각)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순서와 관련해, ‘한-미 조율 후 남북 대화’ 방식을 언급했다.

4월11일 워싱턴에서 열릴 한-미 정상회담 의제 조율 등을 위해 이날 오전 워싱턴 인근 덜레스공항에 도착한 그는 기자들이 ‘한-미 정상회담 전에 대북 특사를 보낼 계획이 있느냐’고 묻자 “시퀀싱(순서)을 말하는 건데, 동맹국인 미국과 먼저 조율해서 만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뉴스1

 

4월11일 한-미 정상회담 전에 남북 사이에 고위급 접촉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김 차장은 워싱턴 방문 목적과 관련해 “2차장 취임하고 난 다음 첫 미국 출장”이라며 “국가안보회의(NSC) 상대방인 (백악관) 찰스 쿠퍼만 부보좌관과 월요일(4월1일) 만나 한-미 정상의 회의 의제를 설정하러 왔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4월3일까지 워싱턴에 머무르면서 상원 군사위, 정보위, 외교위 관계자들도 만나 정부 입장을 설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 차장은 한-미 정상회담 관련 의제에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관련 제재 면제 문제가 포함될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그건 지금 제가 코멘트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북한 제재를 완화하되 비핵화 이행이 안 될 경우 제재를 복원하는 ‘스냅백’ 방안을 이번 방미 기간에 미국과 협의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김 차장은 “글쎄, 그것에 대해선 제가 노코멘트”라고 말했다.

김 차장은 비핵화 관련해 정부가 제안하는 ‘포괄적 합의, 단계적 이행’ 방식에 미국이 합의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중요한 것은 목적이 같아야 하는 것”이라며 “비핵화의 포괄적인 정의가 중요하지 않겠냐. 그 목적을 달성하는 것과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 차장은 2월 말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영변 핵 시설 폐기 의사를 밝히며 제재 해제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선 “그 이슈에 대해서도 정상 수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만나서 아마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하노이 정상회담 당시 미국이 북한 핵무기와 핵물질을 미국으로 이전시키고, 모든 핵시설과 탄도미사일은 물론 화학·생물전 프로그램까지 모두 해체해야 한다는 포괄적 요구를 담은 문서를 북한에 건넸다는 <로이터> 통신 보도를 우리 정부도 파악하고 있었냐는 질문에 “예. 그건 다 디브리핑(보고)을 받고 있었다”고 답했다.

김 차장은 향후 북-미 대화 방식과 관련해 “지금까지 톱다운 방식을 했기 때문에 여기까지 결과가 나지 않았나”라며 “이 상태를 계속 유지해야 하고 톱다운 방식으로 계속 궤도 내에서 대화가 유지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심축이 돼온 현재까지의 대화 방식을 앞으로도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러시아를 방문하기도 한 김 차장은 북한-러시아 정상회담 가능성에 관해 “북한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러시아를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두 국가끼리 지금 진행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확실한 답을 얻지는 않았다”면서도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